-
-
요즘 청소년을 위한 수학의 결정적 순간 - 역사를 바꾼 수학 이야기 ㅣ 청어람 요즘 청소년
박재용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25년 2월
평점 :
우리는 '수학' 하면 재미없고, 어려운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는 수학을 재미보다는 과도한 입시경쟁에서 입시의 등락을 좌우하는 학문이라 생각하기때문입니다. 그저 수학은 단순한 문제풀이의 도구로 전락하게 되었는데요.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수학의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인류가 어떻게 수학을 발전시켰는지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대인들의 수를 세는 방법, 그리스 시대의 기하학, ㅇ이집트 피라미드를 쌓는 방법 등 인류가 생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학을 발전시킨 역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수학에서 혁명적인 사건인 0의 탄생, 삼각함수와 오일러의 공식, 복소수의 발견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수학자들도 당황했다고 합니다.
현대 수학에서는 더욱 복잡한 지수와 로그, 집합과 확률, 그리고 수학의 최고봉 미적분에 대한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대 수학이 가장 흥미로웠는데요. 어려운 수학개념과 공식을 발견해내는 수학자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수학이 걸어온 길과 앞으로 수학의 가능성을 알게 되는데요. 이 책을 읽는다면, 수학이 더이상 어렵지 않고, 흥미진진한 학문이라는 것을 조금이라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의 책 제공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