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이데아 - 수능에서 IB 교육으로 대한민국 시험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김신완 지음, 이혜정 감수 / 을유문화사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바뀌었고 우리에게 다른 능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인 수능은 시대에 뒤쳐진 채 수준미달, 하자투성이 입니다. 객관식 위주로 획일화와 암기만을 강조하는 수능은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보다는 주입식, 단순 적용 능력 테스트입니다. 이제는 새로운 사고 전환이 일어나야 할 시기입니다.
이 책은 수능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으로 IB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2024년 4월 3부작으로 방영되어 큰 화제를 모은 MBC 다큐멘터리 <교실 이데아>를 바탕으로 담당 PD가 집필한 책입니다.
IB교육은 학생의 창의력, 교사의 자율성, 평가의 엄정함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고 이 책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IB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로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서로 가르쳐주고 배우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2022년 제주와 대구가 IB 교육을 도입했다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IB의 커리큘럼과 채점기준, 평가시스템도 자세히 쓰여있어 IB교육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알 수 있습니다.
과연 우리나라는 입시의 대전환을 이룰 수 있을까요? IB교육이라는 해결책이 있지만 우리나라가 전반적으로 도입을 할 지는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사교육과 입시경쟁에 고착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물방울이 모여 큰 강을 이루듯 이 책을 읽거나 IB교육을 직접 체험하는 학생들이 많아져서 학생들이 입시경쟁에서 벗어나 더 나은 교육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IB교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의 책 제공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