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굶어라 - 먹으면 안 되는, 먹어도 되는 음식 첨가물의 충격 비밀
와타나베 유지 지음, 장하나 옮김 / 문예춘추사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요구르트, 빵과 같은 가공식품은 기본적인 가공과정을 거칩니다. 가공식품에 방부제, 감미료, 인공색소 등 다량의 식품첨가물이 들어간 식품들을 초가공식품이라 부르는데요. 초가공식품은 오래 보존할 수 있고, 먹기도 편하고 맛이 좋기 때문에 자주 사먹게 됩니다.
하지만 과다하게 식품첨가물을 섭취하다보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혈당이 급상승하여 유독 피곤하고 기분이 가라앉습니다. 또한 식품첨가물들이 사람들에게 안전한지는 아직도 확인중이며, 몇가지 식품첨가물은 건강에 좋지 않아 사용 금지처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먹어도 되는 첨가물이 무엇인지, 먹으면 절대 안되는 첨가물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일본책이라 책에 실린 제품들은 일본책이지만 탄산음료, 편의점 도시락, 젤리 음료 등 우리가 자주 먹는 식품들에 대해 식품첨가물의 문제점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 뒤부분에서는 식품첨가물의 기초지식도 쓰여있어서 식품을 고를때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 책을 읽어보고 제품들 뒷면의 라벨을 살펴보니 내가 잘 모르던 식품첨가물이 많이 들어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같은 제품이라도 식품첨가물이 덜 들어있는 제품을 고르게 되네요.
스스로 아는 만큼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식품첨가물이 들어있는 초가공식품의 홍수 속에서 이 책을 기준삼아 현명한 판단을 해야겠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의 책 제공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