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의 동물대탐험 3 : 반가워 제돌아 - 돌고래와 바다 친구들 최재천의 동물대탐험 3
최재천 기획, 박현미 그림, 황혜영 글, 안선영 해설 / 다산어린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지구는 인간의 이기심으로 발생한 기후변화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 위기를 헤쳐나가는 방법은 인간이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것입니다. <최재천의 동물대탐험>은 자연과 아이들의 연결을 돕고자 대한민국 대표 유튜버인 최재천 교수가 기획한 책입니다. 

개미박사님과 비글호 아이들은 이상한 음파를 수신하였는데요. 새로 개발한 칫챗지피트로 분석한 결과 돌고래 구조 신호로 판명됩니다. 구조신호를 따라 제주도 서남쪽 바다에 착륙한 개미박사님과 아이들은 특수섬유로 된 잠수복과 해파리를 닮은 잠수정을 타고 돌고래를 찾아 바닷속으로 떠납니다. 드디어 남방큰돌고래무리를 찾는데요. 개미박사님은 돌고래와 소통하기 위해 돌고래 무리로 조심스럽게 다가갑니다. 이대 등지느러미에 1이라 쓰여있는 제돌이를 발견하는데요. 개미박사님은 제돌이를 보자 가슴이 뭉클합니다. 제돌이는 친구 남방큰돌고래와 귀신고래에게 박사님과 아이들을 데리고 가는데요. 과연 고래들에게는 어떤 사연들이 있는걸까요? 

멸종위기종인 남방큰돌고래는 제주도에 100마리 정도만 살고 있다고 해요. 남방큰돌고래 제돌이는 제주 앞바다에서 불법 포획되어 돌고래쇼에 동원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2013년 7월 18일 제돌이는 제주앞바다에서 친구들과 함께 방류되었습니다. '제돌이 야생방류를 위한 시민 위원회 위원장'이셨던 최재천 교수님은 제돌이의 방류를 살면서 가장 보람있는 일중에 하나로 꼽으셨습니다. 

거의 10년만에 우리는 이 책으로 제돌이를 다시 만날 수 있습니다. 남방큰돌고래뿐만 아니라 오래전에 사라진 귀신고래, 무지개빛으로 빛나는 보름달물해파리, 바닷속을 하늘처럼 나는 슴새, 바다의 시체 먹장어 등 흥미로운 바다생물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재밌고 흠미롭게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지구와 생물들의 섭리를 깨우칠것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의 책 제공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