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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건축 - 개정판
알도 로시 지음, 오경근 옮김 / 동녘 / 200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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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알도로시는 도시를 건축으로 이해하며 건축을 도시의 시각적 이미지와 도시의 모든 건축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건설물, 즉 시간과 더불어 형성된 도시의 건설물로 말하고 있으며, 도시를 공간의 구조로 이해한다. 도시를 예술과 비교하면서 이미지로서의 도시를 말하고 있으며, 도시를 형성물로서 형태적 규칙과 패턴을 밝히며, 이러한 형성물은 과거와 현재의 구별을 할 수 없다고 한다. 로시는 유형이 형태를 발생시키고 완성시키는 형태의 모체이자 결정체로 이해하면서, 반복성·모방성·지속성에서 비롯하고, 교차와 중첩을 통해 변형하면서 형성된 삶의 역사적 산물이라 한다. 유추의 도시는 구성적 행위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구성적 행위는 도시의 현실 속에 존재할 뿐만 아니라 그 주변에 별개의 형성물들을 유추적 체계의 틀 안에서 설정하는 몇몇 기본적인 형성물들에 근거하여 진행된다. 이러한 유추의 도시는 유형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유추는 그 자체만으로는 이미지의 영역이 갖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유추의 형성물이 유형을 말하며 이러한 유형들이 유추의 도시를 형성한다. 이러한 도시는 행위를 하는 공간 형태의 구축물인 건축, 길과 흐름으로 구획되고 집단적인 관심과 지형적인 환경, 정치 경제의 모든 활동이 결집되어 만들어진, 그리고 만들어져 가는 공간이며 이는 질서를 가지면 형성하고 있다. 이는 시간적 측면으로 영속적 현상을 그 현상이 지니고 있는 모든 의미들과 함께 제시하는 역사적 과정은 물론, 계속해서 발생한 도시적 형성물들을 순전히 연대기적인 의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과도 관련이 있다. 이러한 과정으로 생성되는 도시는 그들이 가지는 장소와 역사, 그리고 그 역사 속에 나타나는 기념물, 앞으로 만들어질 것들에 대한 집단적 기억으로 인하여 도시는 영속한다. 이러한 도시는 다양한 힘들이 작용하는 영역으로서 경제, 정치, 문화, 규모 등으로 인하여 인간의 삶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다. 인간은 결국 도시를 구성하는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에 의해서 삶을 살아가며 변화한다. 인간의 삶은 도시의 변화를 만들어 가며 이 둘 사이에 발생하는 반응과 관계는 그 어떤 분석으로 나타낼 수 없다. 도시의 신비스러움은 무엇보다도 집단적 표출이 갖고 있는, 비밀스럽고도 억제할 수 없는 의지 속에 내재되어 있을 것이다. 인간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더욱 빠르고 다양한 욕구를 추구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욕구에 따라 더욱더 많은 표출과 억제할 수 없는 의지들이 내재될 것이며, 이는 더욱 많은 문제의 대상과 그것을 해결하려는 다양한 이론들이 생겨날 것이다. 로시가 말하는 형성물에 대한 도시의 이미지가 나타나고 그 이미지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에 대한 행위가 형성물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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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론의 질서
미셸 푸코 지음, 이정우 옮김 / 서강대학교출판부 / 199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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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사회에서든 담론의 생산을 통제하고, 선별하고, 조직화하고 나아가 재분배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존재한다. 금지에서의 담론이란 단지 투쟁들이나 지배의 체계들을 번역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그를 위해, 그를 가지고서 싸우는 것, 사람들이 탈취 하고자 하는 그 권력을 말하며, 분할과 배척은 욕구와 권력에 다른 방식으로, 다른 선상을 따라서, 새로운 제도들을 통해서, 그리고 결코 동일하지 않은 효과들과 더불어 작동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존속되어질 것이다. 그리고 진위의 대립은 권력과의 관계에서의 담론이 아닌 것, 즉 권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들은 배제되어 왔기 때문이다. 푸코는 이러한 금지된 말, 광기의 분할, 그리고 진리에의 의지를 말하고 있다. 푸코가 유도했던 것은 진리에의 의지이다. 우리에게는 풍요로움, 다산성, 부드러운 그리고 교활하게도 보편적인 힘이라 할 수 있을 그러한 진리만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역으로 놀라운 배제장치로서의 진리에의 의지를 비켜간다. 이는 현사회의 진리의 금지와 광기의 정의는 진리의 의지와 대립되는 형태로 우리는 그렇게 훈육되어져 가고 있다. 또한 주석은 반복과 동일성의 형태를 지니는 동일성의 놀이에 의해 담론의 우연을 제한해 왔다. 이는 있었던 것들의 진리를 모아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 가려하고 있다. 저자의 원리는 이 동일한 우연을 개별성과 자아의 형태를 지니는 동일성의 놀이에 의해 제한한다. 푸코는 사회의 규칙 속에서 모든 것이 행해지며 우리는 현재 사회가 가지는 그 규칙 안에서 훈육되어져 가며, 새로운 진리가 이성적으로 인정되면 사회는 그것에 맞게 또 다른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사회를 훈육시킬 것이라 한다. 문제는 그들의 작동 조건들을 규정하는 것, 그들을 취하는 개인들에게 일련의 규칙들을 부과하는 것,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아무나 그들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의 모든 체계들은 담론들이 점유하는 지식들, 권력들과 더불어 그들의 전유를 유지하고 수정하는 하나의 정치 수단인 것이다. 담론들은 서로 교차하는 그리고 종종 서로 이웃하고 있는, 그러나 또한 서로를 무시하거나 배제하는 불연속적인 실천들로서 다루어져야 하며, 담론은 하나의 실천으로서 간주할 필요가 있다. 규칙과 우연의 사건, 역사의 큰 덩어리 안과 다른 바깥의 무수히 많은 사건의 관계들을 이야기 하며 이는 질서가 아닌 관계로 푸코는 말하고 있다. 푸코는 담론의 질서를 보이지 않는 힘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억압하는 것들에 대한 사회의 미시적 확장들에 대한 것들, 즉 규범이라고 만들어 진 것들에 대한 진리의 의지를 말한다. 이성이라는 것은 합리적이란 권력에 의한 억압이다. 이는 현재 사회가 인정하지 않은 진리 혹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는 어려우며, 사회의 규칙 속에서 모든 것이 행해지며 현재 사회는 지금도 항상 그러했듯이 훈육되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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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혁명의 구조 까치글방 170
토머스 S.쿤 지음, 김명자 옮김 / 까치 / 200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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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쿤은 과학혁명이라는 것이 어떤 방식으로 전개되어 일어나는 가에 대해 말하고 있다. 과학혁명은 과학자 사회가 더 이상 걸명해 낼 길이 없는 기본 이론과 모순되는 이상현상이 누적되는 경우 정상과학은 위기를 맞게되며, 그 반응은 과학연구의 성격을 변화시킨다. 기존 패러다임에 기초한 활동과 판단에 의문이 제기 되면서 급기야 이론 체계들이 나타나며 과학자 사회는 결국 새로운 패러다임에 합의하기에 이른다. 이 때 연구 방법과 현상을 지각하는 관점에서의 대규모 재조정이 수반되며, 개념 체계 역시 재구성의 과정을 겪게 된다. 정상과학이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과학자들의 주장과 그들의 활동을 말한다. 그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 틀이나 개념의 집합체를 패러다임이라 한다. 토마스 쿤은 규칙이 패러다임으로부터 파생되지만 패러다임은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조차도 연구의 지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규칙을 벗어난 새로운 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새로운 이론의 전개는 기존에 의한 것을 더욱 강하게 명료화 시키거나 기존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에 목표를 둔다. 또는 기존의 패러다임에 동화되기를 강경히 거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새로운 이론은 대표되는 집단에 의해서 모든 것이 결정된다. 토마스 쿤은 이를 정치적 혁명과의 의미와 연관 지어 과학혁명을 설명하고 있다. 과학혁명은 보다 옛 패러다임이 전반적이거나 부분적으로, 서로 양립되지 않는 새 것에 의해 대치되는 비축적적인 발전에서의 에피소드들로 간주된다. 과학혁명의 구조 역시 과학의 역사적 흐름에 권력이 도입이 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생성이후 그 파장에 대한 논란의 변화를 꺼려하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과거의 전통 패러다임과 비교할 수 없는 새로운 관계를 가진다. 이러한 패러다임속의 그들이 바라보는 대상은 변화하지 않으나 서로 다른 것들을 보며 서로 다른 관계에서 그것들을 보게 되는 것이다. 그들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개종을 거쳐야 한다. 새로운 과학적 진리는 그 반대자들을 납득시키는 것이 아니라 세월이 흐름에 따라 과거의 과학자들이 죽고 새로운 진리에 익숙한 세대가 성장하기 때문에 승리를 하는 것이 현재 나타나 있는 과학혁명의 구조이다. 이렇게 생성된 새로운 패러다임은 새로운 계층과 권력을 양성한다. 과학이론 역시 문제의 양면을 모두 볼 수 있는 새로운 학자들이 필요하다. 이는 하나의 이론을 알기위해서는 그 상반되는 존재가 필요하다. 이러한 패러다임이 어떻게 바뀌어 가고 있는가를 알고 역사적 가치와 지식의 두터움으로 인하여 더욱 탄탄한 이론을 성립해 나가야 할 것이다. 하지만 과학의 역사는 흐르지 않고 단절되어 있으며, 과학의 이론의 본질과 그 맥락에 대해 건축과는 다르게 답이 나와 있으므로 접근하기가 곤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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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정암총서 1
로버트 벤투리 지음, 임창복 옮김 / 동녘 / 200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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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가치 있는 건축에 대해 여러 차원의 의미와 시점의 결합을 요구하며, 배제를 통해 얻는 안이한 통일보다는 수용으로 얻는 힘겨운 통일을 실현해야 한다. 많을수록 적은 것이 아니다. 단순화나 회화풍으로 인한 현상들을 살펴봄으로써 복합성과 대립성에 대한 가치를 표현하고 있으며, 현재 사회에서는 다양한 모든 것들이 복잡하게 나타나 있고, 이 문제에 대해 벤투리는 지나친 단순화는 매력 없는 건축이라고 말하고 있다. 복합성과 대립성 속의 모호함을 표현하므로 더욱더 긴장된 공간의 창출을 표현하고 있다. 표현상 계산된 모호함은 건축의 프로그램에 반영되는 것처럼 뒤섞인 경험적 사상을 따르며, 그것은 의미의 명쾌함보다는 의미의 풍부함을 제공한다. 현재 건축은 크고 아니면 작고, 사적 공간 아니면 공적 공간, 정적공간 또는 동적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양자택일의 공간이 아닌 전체와 부분에 대해 양자공존의 공간에 대해 말하며, 좋은 공간이 있으면 나쁜 공간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중기능은 양자공존에서의 전체와 부분과의 관계와는 다르게 구조와 용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칸은 갤러리를 좋아한다. 갤러리는 방인 동시에 복도가 된다. 질서의수용과 한계에서는 전체적인 것에 대한 질서를 유지하면서 질서의 유지를 위한 부분적인 대립성을 수용하는 질서를 말한다. 때문에 부분적으로 질서를 벗어나는 것도 정당화 되고 오히려 의미가 강조되기도 한다. 케슈탈트 심리학을 따르면 문맥이 부분에 의미를 부여하고 문맥상 변화가 의미상 변화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다면 건축가는 부분을 조직함으로써 의미를 발생하도록 하는 모체로서의 문맥을 창출하는 것이다. 관습적인 부분을 비관습적으로 조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산출할 수도 있다. 질서를 상화에 따라 변화시키는 것, 문맥에 따라 관습을 적용하는 것, 바꾸어 말한다면 표준적이지 않게 사용하는 것이 표준화 대 융통성이라는 변함없는 과제의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칸은 “주위의 상황에 맞게 조정을 하는 것도 디자인의 역할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조정된 대립성은 융통성이 풍부하고 허용도가 크다. 그것은 즉흥을 인정하고 원형을 깨뜨리는 것도 수용하여 나중에는 엄밀할 것과 상관없이 다소의 수정을 허용한다. 병치된 대립성은 조화롭지 않은 리듬, 방향성, 인접, 맥락 없는 인접의 형태로 명백하게 표현된다. 맥락 없는 인접은 배타적이라기보다는 포괄적이다. 그것은 대립되거나 모순된 요소를 연관시킬 수 있고, 전체 속에 포함할 수 있으며, 유용한 오류를 받아들여 조정할 수도 있다. 내부와 외부의 공간의 연속됨과 내부와 외부의 공간의 분절에 따른 공간의 강조를 나타내고 있다. 여기서 저자는 내부와 외부의 대립성을 주장한다. 이처럼 상반된 두 요인의 상호작용이 일어 날 때 도시는 좀더 활발해진다고 하고 있다. 안과 밖이 다른 것이라고 한다면 벽이야 말로 접점에서의 건축이라 말하고 있다. 내부와 외부를 구별하는 벽을 건축으로 볼 때, 그것은 내부와 외부의 갈등과 해법을 공간에 기록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내부와 외부 그리고 그것을 연결하는 벽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대등한 결합, 굴곡된 단편, 이중성이 수용된 긴장된 구성은 전체를 구성하며 충돌할 수 있는 요소가 가까스로 제어되고, 혼란 직전이면서도 오히려 그 때문에 활력이 있는 통일이 된다. 복합성과 대립성은 과거에도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도 나타나 있고 항상 존재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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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의 현상학 우리 시대의 고전 13
메를로 퐁티 지음, 류의근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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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철학자가 늘 그래왔듯이, 자신 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세계를 해석한 메를로-퐁티의 작업은 인간의 지성 안에만 머물러 왔던 철학자들의 시선을 몸으로 돌리는 출발점이 되었다. 현대 철학, 현대 문화의 출발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 것을 권하고 싶다. 부수적으로 그가 드는 여러 예들이 딱딱하고 사변적이기만한 철학책을 읽는 것과는 다른 재미를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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