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면서 요즘은 주변에서 외국인과 편안하게 이야기 하며 다니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난 아직도 외국인이 다가오면 무섭다는 생각부터 들고 아는 단어마저 잊어버리기 일쑤다.
이른바 영어 울렁증...
영어 울렁증을 고치기 위해 초보 영어회화 과정도 열심히 듣고 나름 영어공부를 하고 있지만 회화보다 어려운 게 독해인 듯 하다. 단어와 문법을 잘 알아야 독해를 할 수 있기 때문..
또한 재미있는 영화나 책도 원서로 보면 재미가 훨씬 더하다는데 난 그런 재미를 못 느끼고 살아왔다.
하지만 '랭귀지 북스'의 '직독직해로 읽는 ~~'시리즈를 만나면서 원서 읽는 재미에 빠져 있다.
어린왕자, 걸리버 여행기, 소공녀, 동물농장, 안네의 일기를 직독직해로 읽었다.
어려운 단어도 문장의 나열도 문법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직독직해가 어떤 도움이 될까 했지만 책을 계속 읽어나가면서 문법 실력도 조금씩 늘어감을 느낀다.
이번에 읽은 책은 '직독직해로 읽는 노인과 바다'이다.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책이다. 워낙 유명한 책이라 책을 대하며 마음이 떨려왔다.
번역서를 여러 번 읽기는 했지만 원서가 주는 느낌은 작가의 글을 고스란히 읽는 것이기에 나만의 해석도 가능하고 그만큼 받아들임의 폭도 큰 듯 하다.


이현구와 박기윤이 역주를 맡았다.
이현구는 영문학 학사와 석사를 취득 후 영어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미국에서 영어 교육학에 대한 공부를 시작했다. 버클리 대학에서 TESL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샌프란시스코 주립대학 대학원에서 TESOL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인디애나 대학 언어학 박사과정 입학허가를 받았고 귀국후 전 행정자치부 소속 기관에서 교육 관련 공무원으로 근무하였으며 현재는 하남시에서 영어 교육, 번역,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책의 머리말에는 헤밍웨이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노인과 바다에 대한 작품 소개가 나온다.
산티아고 노인의 의식을 설명하는 책인데 그의 삶의 터전인 바다와 함께 고기를 잡는 마놀린이라는 아이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리고 직독직해 가이드가 나온다.
직독직해는 영어를 감각적으로 즐길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영어의 어순대로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는 훈련을 해야하고 기본적인 문법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
길고 복잡한 문장을 이해할 때 더 많은 문법 지식이 필요한 것은 아닌데 논리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영어와 우리말의 어순이 다른 만큼 이를 위해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보고 문장을 감각적으로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동사의 종류에 따라 다음 내용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관계 대명사나 부정사 앞에 나오는 내용을 보고 다음 상황을 예측하고 접속하를 보며 논리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대명사 같은 기초 문법을 활용하고 문법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쉬운 듯 하지만 훈련이 필요한 내용이다.
하지만 직독직해~~시리즈는 이런 훈련을 보다 쉽고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은 영어를 어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끊어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래서 문장 구조에 맞춰 끊어 읽으며 해석을 하고 모르는 단어는 해석을 보면서 파악할 수 있다.
중요한 의미를 파악하면서 보면 되기에 우선 처음에는 훑는 마음으로 읽어나갔다.
그리고 나서 시디를 들으며 다시 한 번 읽어 보았다..
모르는 단어와 내용 투성이..다시금 책을 읽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한 두 단어씩 들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나서 다시 읽으며 문장의 구조를 파악했다.
이 과정을 마치는 데 보통 다섯 번 이상은 읽어야 했다.
나의 영어 실력을 가늠할 수 있다고 할까?
어느 정도 읽는 것이 가능해지면 뒷장의 퀴즈를 풀어보았다.
정의에 어울리는 단어를 찾고..직독직해를 해보고 마지막으로 동시통역을 해보았다.
직독직해는 어느 정도 가능한데 동시통역 단계는 조금 어려웠다.
하지만 욕심은 금물..
난 직독직해가 가능해지면 다음 단원으로 넘어갔고 그렇게 노인과 바다를 다 읽었다.
그리고 나서 다시 시디를 들어보니 단어가 조금씩 들리고 내용이 어느 정도 연상이 되었다.
나에겐 아직 동시통역 단계는 무리지만 떠듬떠듬이라도 읽어나갈 수 있고 시디를 들으며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큰 수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