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펜 드로잉 - 기초 스케치부터 고급 테크닉까지 나 혼자 드로잉
이일선.조혜림 지음 / 그림책방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곡차곡 실력이 쌓이는 펜 드로잉 수업을 받고 싶어서 이 책을 택했습니다. 미술 수업이라고는 고등학교 미술 시간에 배운 것이 전부인 저는, 가끔 무언가를 그리고 싶다는 욕망이 들어도 쉽사리 펜을 들지 못했어요. 하지만, 이 책 제목처럼 '나 혼자 펜 드로잉'을 배운다면, 그런 순간에도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용기가 생길 것만 같았습니다.

드로잉이란, 선으로 이미지를 구체화해서 그려내는 작업입니다. 눈앞에 있는 대상뿐만이 아니라 상상 속 이미지를 포함한 세상 모든 것이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펜 드로잉은 이런 대상을 다채로운 선으로 풍부하게 표현해냅니다. 나만의 느낌으로 해석하고 표현하는 창의적인 과정입니다.

<나 혼자 펜 드로잉>

펜은 아주 흥미롭고 매력적인 도구입니다. 명쾌하면서도 자유롭습니다. 펜만이 가지고 있는 느낌 또한 풍부합니다. 검은색 잉크와 흰색 종이가 대비를 이루면서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잉크는 선을 긋고 나면 지워지지 않습니다. 신중함도 필요하지만 머뭇거림 없이 과감하게 선을 긋는 자신감도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풍부하고 체계적인 표현과 매력적인 느낌을 우리에게 안겨줍니다.

<나 혼자 펜 드로잉>


 

<나 혼자 펜 드로잉>은 그림의 가장 기본인 드로잉을 혼자서 배울 수 있는 수업과도 같습니다. 책에서 안내하는 대로 붓 펜, 볼 포인트 펜, 라인펜, 딥펜 등의 여러 종류의 펜을 이용해서 드로잉의 기초를 연습하다 보면 실력이 점차 늘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드로잉의 기본 원리와 표현 방법을 익히고 나면 표현의 변형과 응용을 하고 마지막으로 드로잉에 적합한 색칠 원리와 방법을 안내합니다.

연필은 지울 수 있고 부드러운 느낌이라면, 펜은 강렬한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펜은 밝음과 어둠의 강한 대비로 시선을 집중시키는 매력적인 도구라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만약 지울 수 없어 펜으로 그리는 것이 걱정이라면, 아니면 연필 드로잉을 먼저 배우고 펜 드로잉을 배우고 싶다면 같은 저자의 <나 혼자 연필 드로잉>책을 참조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씨를 쓸 수 있는 펜이라면 모두 드로잉의 도구가 됩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표현에 적합한 펜이 있습니다. 이런 펜을 선의 느낌에 따라 라인펜(라이너펜), 딥펜(펜대에 펜촉을 끼워서 쓰는 펜), 붓펜(브러시펜), 볼포인트펜(볼펜)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 혼자 펜 드로잉>


이 책은 다른 책들과 다르게 바로 연습할 공간이 있기에 초보에게 정말 적합했습니다. 위에 작가님이 그리신 그림을 따라 아래쪽에 회색으로 표현되어 있는 부분을 제가 따라 그리니 두려움 없이 드로잉을 할 수 있었어요. 작가님의 그림과 저의 그림을 비교하는 재미도 있었고요.


선의 굵기를 다르게 표현하니 훨씬 더 역동감이 있고 멋진 그림이 되었어요. 이 책을 통해 공부하지 않았다면, 선의 굵기가 일정해서 단조로운 그림이었을 텐데 말이에요.

책에서 안내하는 대로 펜의 종류에 따라 볼펜, 라인펜, 붓 펜 등 여러 펜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니 각각의 펜의 특성을 잘 알 수 있었어요.

밑그림이 있었기에 제가 오롯이 혼자서 그리는 느낌은 아니었지만, 그렇게 밑그림 없이 그려보고 싶다면 A4용지나, 드로잉 노트를 구매해서 시작하면 되기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게다가 밑그림이 있다고 해도 제가 느끼는 바대로 표현할 수 있었기에 더욱 도움이 되었고요.

마지막에 드로잉을 그리고 수채물감이나 파스텔 등으로 채색하는 법도 배울 수 있었는데 얼마나 유용했는지 모릅니다.

그림의 기본은 드로잉.

그중에서도 펜 드로잉을 통해 드로잉의 참 맛을 느낄 수 있었어요.

<나 혼자 펜 드로잉>을 통해 기초 스케치부터 고급 테크닉을 배워, 머뭇거리지 않고 긋는 선의 매력에 한번 빠져보세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