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장이 사라진 시대에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남기
모기룡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내가 나라는 1인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인기다. 과연 인기란 무엇일까? 작은 의미로 학창시절 때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것도 인기다. 하지만 그것만 포함하지 않는다. 인기와는 동떨어진 것으로 쉽게 여기는 정치와 종교도 인기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인기를 마치 세속적인 것으로 낮게 취급한다. 그러기에 학벌이나 스펙이 아닌 개인 인기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는 일부만이 억대 수입을 벌어들이는 크리에이터가 된다.


이 책은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남기'위해 인기가 무엇인지, 인기를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담았다. 저자인 모기룡은 건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콘텐츠와 사람의 마음인 인지를 연구하는 인지과학 박사이다. 이 책의 부제를 '인기론'으로 정해도 될 정도로 학문의 시점에서 보는 인기에 대한 모든 것을 이 책에 담았다. 고대 그리스 소크라테스의 사례부터 현재까지 인기에 관한 동서양의 사례를 골고루 담았다.


결과적으로 저자는 이렇게 하면 무조건 인기가 많아질 것이라고 확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아무리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준비해도 인기가 없고, 인기를 얻기 위해 평소에 하는 노력 외에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인기가 많아지는 사례가 있는 것처럼, 인기는 쉽게 예측하고 단언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류의 역사를 되돌아봤을 때 어떻게 하면 인기가 많아졌는지는 알아볼 수 있다.


어떻게 인기가 많아졌는지 알려면 인기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한다.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남기>에서 저자는 인기란 '한 시점에서 불특정 다수(지인 포함)의 사람이 특정 대상을 호의적으로 선택하거나 채택하는 행동적 상태'라고 정의한다. 그러면 어떻게 인기를 만들 수 있을까?


알맹이 + 껍데기(인기요소)

본질 + 이미지


알맹이는 '본질', 껍데기는 '이미지', '인기요소'이다.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본질에만 집중해서도 외양인 껍데기에 집중해서도 안된다. 둘 다 가져야 비로소 완벽해진다. 흔히 인기를 위해 껍데기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껍데기만큼 알맹이인 본질도 중요하다. 겉보기로 인기가 생겨도 알맹이가 부실하면 인기가 유지되지 않는다. 알맹이는 강연에서 얻는 좋은 지식과 지혜이고, 껍데기, 즉 인기 요소는 강연 사이에 삽입되는 유머, 강연자의 잘생긴 외모이다. 겉보기에 화려하고 많은 인기요소를 갖춘 연예인이 실력도 좋을 때 가장 성공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러기에 우리는 알맹이와 껍데기 둘 다에 집중해야 한다.


꾸준히 인기를 끄는 것들이 왜 인기 있는지 원리를 알게 된다면 나의 브랜드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럼 어떤 것들이 인기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될까? 첫째로 사람들은 게임이나 스포츠 여가와 같은 일종의 휴식이나 재충전을 제공하여 생산성을 높여주는 것을 좋아한다. 둘째는 진실함, 진심이다. 정직과 진실이 호감을 일으키고 인기를 만든다. 셋째, 명품이나 예술품처럼 오랜 노력과 개척정신, 장인 정신을 갖는다. 겉보기에는 똑같아 보여도 어떤 '의도'를 가지고 만들었는지에 따라 예술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이렇게 예술품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인문학적 소양이다. 남과 다른 한 끗 차이를 만들어 내기 위해 책과 경험을 통해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한다. 


다음으로 따뜻한 이미지, 서민적 ·대중적 이미지, 어려운 환경을 극복한 이미지, 젊고 생기 있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좋다. 또한 자신의 스토리를 만든다. 특히 사람들은 역경을 딛고 성공한 스토리를 좋아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매력을 높이기 위해 재미와 유머를 갖춘다. 사람들은 누구나 재미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은 '운'을 인정해라. 사람이 완벽하게 해내도 78%밖에 할 수 없다. 나머지는 운이다. 그러니 너무 완벽주의에 빠져 완성을 미루지 말고 일단 끝내겠다고 다짐했다.


책을 읽어 인기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여러 가지 인기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서 기쁘다. 또한 현대사회는 탈권위 사회이다. 개인도 연예인이나 공인이 아니지만 인기가 많으면 사회에 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고, 돈도 벌 수 있다. 하지만 인기에만 집착하면 불안증으로 인해 힘들 수 있다. 저자는 인기를 만드는 노력은 하되 집착과 욕심은 버리라고 한다. 욕심을 버리면 행복하다.

나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재미있는 책을 읽었다. 만족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