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 - 강에서 배우는 문명과 역사 지식은 내 친구 14
신현수 지음, 심가인 그림 / 논장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가니?는 강을 주제로 생태,역사, 문화,환경, 과학,예술등 다양한 영역의 이야기를 풀어 가는 책입니다. 융합적 사고를 해야하는 요즘의 아이들에게 참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강이 생겨 난 이야기부터 강생태계의 이야기로 첫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강을 생각하면 한강이 생각나고 우리 나라 삼국시대에 서로 한강을 차지하려고 했던 역사이여기가 생각납니다.

두 번째 장에서는 4대 문명을 시작하여 한강의 역사까지 역사적 이야기가 제게는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었습니다.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의 그림과 함께 프랑스 혁명을 지켜 본 센 강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세계의 강과 사람들의 사는 모습에는 아마존의 조에족과 세계 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을 소개합니다. 세계의 강 중에 두 나라 영토를 흐르는 강이 200개가 넘어 이러한 다국적 강을 놓고 강물뺏기 분쟁이 일어난다니 강이 얼마나 사람들의 삶에 중요한지를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이 줄어 들다니 이러한 강이 병들면 안되기 때문에 강을 살리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을 제시하고 생각하게 해 줍니다. 저도 물을 아끼고 오염이 되지 않도록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노력해야겠습니다.

강물 덕분에 인류는 수학과 여러 학문을 발달시켰습니다. 또한 강으로 인해 문학과 예술이 발달했습니다.

총 여섯 개의 장으로 강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강에는 정말 많은 이야기들과 문화 역사가 들어 있습니다.

책의 이야기도 매우 흥미롭지만 사진자료와 지도가 풍부하고, 사진속에 그림을 넣기도 하고 그림자료를 잘 할용하여 아이들이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