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생각수업 - 뒤집어보고, 비틀어보고, 깨트려보는
이주현 지음 / 북포스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내 아이를 위한 생각 수업..

이 책은 저자가 이주현씨인데 앞에 생각수업 전문가라는 수식어가 붙었습니다.

생각수업,,

우리가 자랄 때는 주입식 교육으로 가르쳐 준대로 정답을 말하면 되는 시대를 살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줄 알아야 됩니다. 사회가 바뀐 것입니다. “ 너의 생각을 말해봐.”

다양한 생각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생각의 힘이 경쟁력이 된 시대입니다. 이런 시대에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할까요?

어른들은 아이들의 숨겨진 생각을 꺼내 주어야합니다. 생각의 관점과 기술이 남과 다른 아이로 키워야 합니다.

생각이란 어떤 대상에 대해 머리를 써서 판단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 대상에 대한 의견이나 느낌입니다.

이런 아이들의 생각을 잘 꺼낼수 있도록 기다려 주어야합니다.

답이 정해져 있는 세계에 갇힌 아이가아니라 뒤집고, 비틀고,,깨트려 보는 아이가 되어야겠지요.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글쓰기의 마법에 대한 이야기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글쓰기는 아이들의 감정을 담고 있기 때문에 즐거워야 합니다.

일기, 독서록을 재미있게 쓰는 방법들을 제시 합니다

역시 이 책에도 책읽기가 빠지지 않네요..

책은 아이가 세상과 만날 수 있는 문이고 책 중에서 우선 역사의 문을 두드리기를 권해줍니다. 우리나라를 빛낸 100명의위인으로부터 즐겁게 그래서 과거를 통해 우리가 사는 현재를 바라보고 그것을 통해 미래를 가치 있게 살 방법을 알게 해주어야한다고 합니다.

아이가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읽는 책들은 역사적 배경지식을 갖고 있다면 더 풍부한 생각거리를 갖게 되고 책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이로 인해 자기화할때도 더 깊이가 있게 될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위에 제시한 방법들보다 더 중요한 부모..

크게 될 아이 곁에는 크게 키울 부모가 있다고 합니다. 생각하는 힘을 갖기 위해 생각의 길을 열어 주는 멋진 부모가 되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