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 놀아야 똑똑한 아이가 된다 - 놀이의 힘!
김판수 지음 / 정인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아이에게 놀이가 너무 중요한 것은 강조할 필요도 없습니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생활이고 삶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아이들의 놀이를 어떻게 해 주어야 하는지 그리고 부모는 어떤 마음으로 그 놀이를 바라봐야 하는지 궁금함 마음에 읽어보게 된 책입니다.
요즘 같이 코로나 19로 전 세계가 펜데믹인 때에 집콕해야하는 아이들에게 놀이는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통해 놀이의 힘을 더 잘 알아보고 싶습니다. 미래의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자기 주도성인데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자신의 의지대로 활동을 할 때 즐거움을 느끼고 놀이라고 생각한다는 말에 반성이 됩니다. 늘 아이의 주도성보다는 엄마가 하고 싶은 것을 강요하지 않았나 반성이 됩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 스스로 선택했을 때 더 큰 만족감을 느끼고 오래도록 기억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자발적인 행동이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이 다시 들었습니다.
그리고 메타인지에 대해서도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메타인지란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정확히 알고 내가 하는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낼 것인지를 예측하고 기대하는 능력이다. 메타인지가 높을수록 학습목표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메타인지 능력이 어려서부터 놀이를 통해 익히게 된 아이들은 성장한 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책에는 영유아 놀이를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각 연령의 특징과 그에 맞는 놀이를 알면 부모님들에게 효과적이 놀이 도우미가 될 것입니다. 놀이에는 동기유발이나 창의력같은 중요한 부분이 맞지만 연령에 맞는 그리고 각 아이의 수준에 맞는 눈높이 놀이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이들이 기질이 다르고 또 부적응 아이들에 대한 정보와 지도 전략도 부모님들에게 참고할 만한 좋은 자료입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의 놀이를 잘 이해하고 아이에게 어떻게 스킨쉽을 해야하는지 어떤 언어 상호작용으로 아이들의 사고를 열어주어야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방콕이 길어지는 요즘 아이들에게 좋은 자극을 주고 싶은 영유아 부모님들에게 좋은 놀이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