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기욤 뮈소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기욤뮈소의 내일을 읽었다. 사실 기욤뮈소라는 작가 자체를 미칠듯이 좋아한다거나 찾아보는 편은 아니지만 종이여자때 느꼈던 달달하면서 애잔하고, 스릴러를 아우르고 있는 그의 세계관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던 기억에 다시 한번 달달한 로맨스 소설이 읽고 싶어 이번 신작을 선택했다.


그의 소설이 모두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전에 읽었던 책도 그랬고, 이번 소설 역시 이야기의 시작은 무척이나 사소한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이전에는 자신이 쓴 소설 속의 여주인공이 등장하는 것이었다면, 이번에는 한 노트북으로부터 1년 전의 세계에 사는 여자와 이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


이처럼 사소하면서도 현실에서는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이 벌어진다. 이런 설정은 사소하기 때문에 독자로서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동시에 흥미를 돋구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번 소설을 비롯한 그의 소설의 특징이라고 말한다면 모든 이야기들을 쪼개서 항상 90%정도만을 이야기한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완벽한 결말은 소설의 마지막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부분 부분 나뉘어진 챕터에서는 완벽한 마무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독자는 늘상 그 다음 이야기를 궁금하게 여기고 책장을 넘길 수 밖에 없게 한다.


다행스럽게 이 작가의 소설은 그리 다양한 지식이나 해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저 소설에 몰입하여 읽기만 하면 된다. 가볍게 읽기 좋다는 장점이 있는 한편, 누군가는 문학적으로 가치가 없다고 비판할 수 있겠지만 캐주얼하게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다고 해서 문학성이 없는 것은 아니고 만약 그의 작품에 문학성이 있다면 모든 시리즈가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을까.


1년의 시간 공백이 있다는 것은 한 편으로는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 대게 로맨스 소설의 일반적인 구성에서 각 주연들의 시선에서 이야기를 듣기에 무척이나 좋다. 대게의 소설들은 남자 주인공, 또는 여자 주인공 모두의 입장을 확인하는 3인칭이나 하나의 입장만을 대변하게 된다.


하지만 이 소설의 경우 시간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시간에 따른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의 1인칭 시점을 다룸으로써 소설을 보다 몰입감 있게 만들 수 있게 된다.


내가 모르는, 새로운 내용의 지식들이 담겨 있는 서적들만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책이란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들을 작가의 지식에 의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데서 가장 큰 매력이 있다. 소설은 간접적인 경험을 보다 직접적으로 만들어주는 장르다. 기욤뮈소의 소설인 내일도 그렇다.


책을 다 읽었지만, 그가 말하려는 책의 제목인 '내일'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다소 의아하다. 내일이 되더라도 전혀 만날 일 없는 두 남녀의 현실을 이야기하는 것일까, 아니면 내일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것일까. 지금 소설의 원제목인 demain을 검색해보니 곧 장차 가까운 장래에 라는 의미가 있다. 조만간 만나요라고 흔히 안부인사로 하게 되는데 1년의 시간차에 있는 두 남녀는 그것이 최소 1년이니 아마 이것을 이야기하고 있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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