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칼렛 스토리콜렉터 19
마리사 마이어 지음, 김지현 옮김 / 북로드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소설 스칼렛은 신더의 후속편이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스칼렛은 굳이 신더와 내용이 이어지고 공유되는 후속작인 것을 따로 밝히지 않았다. 굳이 시리즈물이라는 것을 밝혀 책을 읽기 부담스럽게 만들기 싫었음은 아닐까라고 조심스레 예측해본다.


소설 신더가 그랫듯이 이번 작품 역시 동화를 모티브로 삼았다. 전자는 신데렐라고 후자이자 이번의 소설은 빨간모자다.


소설 속의 주인공의 이름은 소설의 제목과 동일하다. 진홍색, 다홍색, 새빨간 색을 의미하는 이 단어는 빨간모자에서 따온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소설 속 주인공의 머리 색이기도 하다. 빨간모자가 아니라 빨간머리인 셈이지만 뭐 어떨까.


이 소설은 SF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흔히 SF라고 하면 기계가 등장하는 어렵고 매니악한 장르를 떠올리기 쉬운데, 이 소설의 경우 사실 기계인간만 등장할 뿐 SF소설이라고 해서 딱히 문화적 차이가 큰 것은 아니다 .


소설 속의 그들도 동일하게 택시를 타고 타블렛을 이용해 자료를 찾는다. 다만 무인택시이고, 좀 더 뛰어난 성능의 기기일 뿐 이런 부분은 현대와의 괴리감이 없이 독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했음을 알 수 있다.


이야기는 소설의 제목이자 이름이기도 한 주인공 신더가 감옥에 갇힌 이야기부터 시작된다. 다만 주인공이 바뀌었고, 이런 부분때문에 굳이 후속작이라 신더를 읽어봐야만 스칼렛을 읽을 수 있다는 조건이 사라진다. 물론 먼저 읽게 될 경우 더 재미지게 읽을 수 있음은 부정하지 않겠다.


동화 빨간모자에서는 빨간모자와 할머니, 그리고 늑대가 등장한다. 소설 속에서는 어떨까? 납치당한 할머니, 그리고 울프라는 별명을 가진 소년의 등장, 그리고 할머니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권총을 든 빨간모자, 아니 빨간머리의 소녀의 이야기로 소설은 전개된다.


이 소설은 특유의 매력이 있다. 한 번 읽기 시작하면 다음장이 궁금해 멈출 수 없는 매력 말이다. 특히 신더와의 더블플롯으로 전개되는 것은 이전에 비해 업그레이드된 스칼렛의 재미요소다. SF판 신데렐라, 그리고 빨간모자의 이야기는 의외의 매력을 전달하기에 충분하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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