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 - 시선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이는
나카야마 마코토 지음, 김정환 옮김 / 끌리는책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블로그든 기획서든, 기본은 글을 쓰는 것이지만, 그것을 읽는 것은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글을 써야 하는데, 특히 블로그의 경우 검색에 의해서 다양한 글들 중에서 사람들의 선택이 되고, 기획서나 제안서들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안건 중에서 선택을 받게 된다. 그렇다면 이런 글을 사이에서 내 글을 돋보이게, 다른 사람들의 선택을 받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은 바로 '제목'에 기획서나 블로그, 제안서 등 선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숨어 있다고 얘기한다. 제목은 글의 가장 첫 번째 문장이며, 첫 번째 문장에서 사람들이 읽고 싶은 호기심, 관심, 궁금증 등의 마음을 움직여야 두 번째, 세 번째 줄도 읽게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사람의 첫인상이 중요한 것처럼 글에는 제목이 글의 첫인상을 결정 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쉽게 깨닳을 수 있다. 그렇다면 제목을 어떻게 정해야 선택을 받고 관심을 얻게 되는 것일까?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에는  제목 그대로 12가지 법칙을 통해 이야기를 해준다.


책의 구성은 제목의 중요성과 제목을 만드는 법칙으로 크게 나뉘어져 있다. 앞 부분에서는 제목에 대한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중요성을 서술하고 있으며, 뒷 부분에서는 12가지 법칙을 기준으로 기획서, 제안서, 견적서, 보고서, 블로그, 이메일 등 다양한 분야 별로 각각의 법칙을 적용한 제목들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바로 이런 세심하고 다양한 '사례'를 근거로 한 내용이 아닐까 싶다. 단순히 12가지 법칙을 제시하는 것은 누구든 '아~'하고 이해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그것을 자신이 직접 사용해보는 것은 어려운데,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에서는 직접 각 분야별로 제목을 짓는 방법 뿐만 아니라 제목들을 직접 제시해주기 때문에 이해하고 적용해보기가 쉽다.


물론 모두 만졳스러웠던 것은 아니다.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에는 좋게 말하면 자신의 직업과 업무에 대한 프로페셔널함, 나쁘게 말하면 고집이나 과도한 자신감, 집착으로 보일 수 있는 표현들이 곳곳에 있다. 제목 하나로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내용은 사실과 거짓을 떠나서 거부감을 들게 하는데, 사실 이런 부분은 무언가 법칙을 말하는 일본인 저자의 책에서 종종 느낄 수 있는 분위기다. 약간은 자신의 노하우에 대해 다른 것은 다 필요 없어!라는 뉘앙스가 배제된 채 이렇게 해보면 어떻겠느냐 하는 제안형태의 표현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어쨋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제목 만들기 12가지 법칙>는 제목의 중요성과 그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준 덕분에 고민이 해소된 부분이 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공감이 가도록 쓰는 것, 읽어 보고 싶어지게 쓰는 것인 듯 싶다. 흔해 빠진, 아무도 읽지 않는 글이 아니라 마음을 움직이고 시선을 사로 잡는 글을 위해 글의 첫 번째 문장이자 첫 인상인 제목을 잘 지어보려는 노력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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