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4 - 입문부터 최신 고급 기법까지 실무에 필요한 웹 로그 분석 완벽 설명&실습 가이드
문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3월
평점 :
데이터 분석이란 뭘까? 게임을 서비스하다 보면 유저들의 데이터를 분석해야 할 때가 있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거나, 상황을 판단하기 위해서다.
기획자가 분석을 하기 위해선 크게 3단계가 필요하다. 1) 뭘 분석할 지 방향을 정의하는 것과 2)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3) 수집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결론을 도출해내는 것. 회사에 따라 앱이나 웹을 분석하는 담당자가 따로 있는데 그만큼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실 게임에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다. 하나하나 일일히 셀 수 없는 불특정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들에게 모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이야기다.
책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분석을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분석을 배우려면 데이터가 있어야 하고, 데이터를 얻으려면 앱이나 웹 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으로선 쉽지 않은데 이 책은 실습 사이트를 제공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했다.
---
책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는 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그만큼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초부터 다룬다.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하기 : 계정을 만들고 기본적인 화면 조작과 분석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배운다.
- 구글 애널리틱스 파고들기 : 획득 보고서와 캠페인 링크 분석, 기술보고서 용어, 사용자 속성, 잠재고객 설정에 대해 배운다.
-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 맞춤 이벤트와 잠재고객 이벤트 트리거, 전자상거래 이벤트, 퍼널 분석를 배운다.
- 구글 애널리틱스로 앱 분석하기 : 위 3개 장에서는 웹을 기준으로 배웠고 마지막 장에서는 앱을 기준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앱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상대적으로 앱을 분석하는 것이 비중이 적어보이는데, 웹 서비스를 통해 위 3개 장을 배운다면 앱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웹이든 앱이든 큰 기능은 동일하다)
사실 무언가를 분석한다고 하면 무작정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는 단순히 툴을 다루는 방법 뿐만 아니라 분석 용어라던가 개념을 설명해줌으로써 분석을 처음 시작하거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큰 어려움 없이 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하나하나 화면을 보여주며 진행하기 때문에 책을 보고 학습하는데 어려움은 없다.
---
중급자 이상에게는 너무 쉬운 내용일 수 있겠지만, 이 책의 강점은 다양한 부분들을 한 번씩 훑고 지나간다는 점이다. 잠재고객만 하더라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잠재고객을 만들고, 이벤트 수나 조건, 행동 순서를 활용하여 잠재고객 이벤트 트리거를 배울 수 있도록 한다.ㅁ
처음에은 누구나 낯설 수 있겠지만 이렇게 전반적으로 기능들을 다뤄봄으로써 분석의 개념을 이해함과 동시에 이후 어떤 것들을 좀 더 깊게 파볼 것인지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에 그런 내용들을 담고 있는데,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법이나,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구글 애널리틱스 인증 시험이 있다.
분석이라 함은 툴을 다루는 것 외에도 어떤 인사이트를 가지고 분석을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하는 부분도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가 지원하는 기능들을 설명하고 활용하는 방법들로 이런 부분을 간접적으로나마 배우는 부분이 있지만, 아무래도 분석의 본질을 다루기 보다는, 분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어 아쉬운 부분도 있다. (툴에 대한 책이니 잘못된 것은 아니다.)
분석을 접해보지 않았거나 서비스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지원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용어도 낯설 수 밖에 없다.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는 단순히 기능을 설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게 왜 필요한 기능이고 용어가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그런 관점에서 저자의 분석 인사이트와 지식을 간접적으로 배워갈 수 있다.
---
회사에 따라 분석을 전문적으로 하는 담당자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인력난으로 혹은 본인이 담당한 마케팅 프로모션이나 기획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갑작스럽게 접해야 할 때가 있다. 사실 구글애널리틱스가 워낙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기도 해서 처음 쓰는 사용자도 이것저것 만지다 보면 금새 익숙해질 수 있겠지만,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는 건 언제나 두려운 일이기 때문에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꼭 해당 업무를 현재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이지 않더라도, 기획자나 마케터라면 '분석이 이런 식으로 진행되는 구나'라는 걸 배우는 것도 좋다.
앞에서 분석에 대한 인사이트를 이야기했었는데, 사실 처음에 뭔가를 분석하려고 하면 어떤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고, 어떻게 정리해서 봐야하는지 정하는 것조차 난해할 때가 있다. 그런 관점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의 잘 만들어진 기능과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의 설명은 분석의 시작을 보다 원활하고 자신감있게 만들어주리라 믿는다. 일단 뭐라도 하나씩 해봐야 아이디어가 생기고 배울 의자가 생기는 걸 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