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아이즈
사만타 슈웨블린 지음, 엄지영 옮김 / 창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라스틱과 천으로 된 2킬로그램짜리 인형을 보고 감상에 빠지다니 말이야.

사만타 슈웨블린 <리틀 아이즈> 중 129p

사만타 슈웨블린의 책 중 가장 마지막에 읽게 된 장편 소설 <리틀 아이즈>. SF소설이라는 점에서 앞서 읽은 두 작품의 장르와는 조금 결이 달랐다. 여러 동물의 모습을 한 반려 로봇 ‘켄투키’가 등장하게 되고 이 켄투키를 중심으로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전개된다. 켄투키와 관련된 설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았다. 


1. 켄투키 로봇을 소유하는 소유자와 시리얼 넘버를 통해 켄투키와 연결되어 켄투키를 조종하는 사용자로 분류된다.


2. 소유자와 사용자는 서로 원하는 상대를 선택할 수 없고 연결은 순전히 랜덤이다.


3. 켄투키를 부수거나(혹은 부서지거나)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연결을 끊거나 배터리가 다 될 경우 소유자와 사용자 간의 연결은 끊어진다.


책을 읽기 전에는 나쁜 목적으로 사용될 모습만 그려졌는데, 작품 속에는 정말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켄투키를 사업 상품으로 생각하거나 켄투키 해방 운동을 펼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켄투키를 통해 꿈꿔왔던 일을 이룰 수 있는 희망을 엿보기도 하고, 가족 혹은 친구와는 다른 소중한 인연을 만들 수 도 있었으며, 끔찍한 현실의 도피처를 제공하는 수단이 되기도 했다. 한편으로는 인간의 가장 추악한 모습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했던게, 눈 앞에 놓인 켄투키 로봇이 직접적인 사람의 형태를 띄고 있지 않기에 켄투키 너머에 있는 사람은 고려하지 않고 무자비하게 구는 모습은 마지막에 알려주는 진실을 통해 더 참담한 기분을 느끼게 했다. 메인 격으로 등장하는 에밀리아, 알리나, 마르빈, 엔초, 그리고르의 이야기도 충분히 재밌었지만 스쳐지나갔던 짧은 이야기 중 하나가 클라우디오의 이야기였다. 삼촌의 마지막을 준비하기 위해 방문했던 삼촌의 집에서 자신이 삼촌에게 선물했던 켄투키와의 짧은 만남이 기억에 남았다. 켄투키가 삼촌과의 84일 7시간 2분 13초 동안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 삼촌이 임종을 맞이하고 난 후 켄투키의 선택은 어떤 의미였을지.

어쨌든 인간의 다양한 욕구가 맞물려 만들어진 켄투키로 연결되는 인간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이러한 기묘한 연결 방식이 인간에게 있어 행운으로 다가올지 불행으로 다가올지 알 수 없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사람들이 ‘주인’이 되고자 하는 이들과 켄투키가 ‘되기’를 바라는 이들로 구분되는 상황에서 아들과 반대편에 서 있다고 생각하니 왠지 불안해졌다.

사만타 슈웨블린 <리틀 아이즈> 중 192p

회선을 새로 연결하면 어느 구석에 처박혀 있던 낡은 켄투키가 보일 때도 있었다. 일을 시작하고 몇주 동안은 그런 켄투키를 보지 못했지만, 접속 횟수가 늘어날수록 이처럼 낡고 버려진 켄투키들이 하나둘씩 눈에 띄기 시작했다. 고장 나거나 부서진 것들, 아니면 색이 바래 원래 모습을 알아보기 힘든 것들. 그런 켄투키들 대부분은 눈을 감고 있었다. 가장 마음이 뒤숭숭해지는 건 멀쩡한 겉모습으로 버려진 것들을 볼 때였다. 대체 무슨 사정이 있어서 연결을 끊어버린 걸까? 한번은 교토 남쪽에 연결된 지 일주일 만에 충격적인 장면을 보기도 했다. 안방 침대 아래에 기웃거리다 산산조각 난, 아니 문자 그대로 갈가리 찢긴 켄투키를 발견한 것이다. 마치 강아지가 플라스틱 몸체와 벨벳과 덮개까지 며칠에 걸쳐 물어뜯은 것 같았다.

사만타 슈웨블린 <리틀 아이즈> 중 214p

그는 전혀 모르는 이들이 밥 먹고 코 고는 모습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았다. 작은 병아리 한 마리가 공포에 질려 비명을 지르는 사이 다른 병아리들이 신경질적으로 녀석의 털을 뽑는 모습도 더는 보고 싶지 않았다. 이제 누구라도 한 지옥에서 다른 지옥으로 옮겨놓고 싶지 않았다.

사만타 슈웨블린 <리틀 아이즈> 중 314 ~ 315p

그녀는 원들 위에서, 그리고 수백개의 동사와 명령어, 또 욕망 위에서 깊게 숨을 쉬었다. 그녀를 알아본 수많은 사람과 켄투키가 주변을 둘러싸고 있었다. 몸이 너무 굳어버린 나머지 삐걱이는 소리가 나는 것 같았다. 이러다 산산조각 나버릴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그녀를 덮쳤다. 이런 경험은 태어나서 처음이었다. 한치도 벗어날 수 없는 이 세상 위에 자기가 정말 발을 딛고 서 있는 것인지, 그녀는 도무지 믿기지 않았다.

사만타 슈웨블린 <리틀 아이즈> 중 347p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