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의 주체성 ㅣ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6
탁석산 지음 / 책세상 / 200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다 주체적으로 살기를 원한다. 자신의 삶을 자기가 마음 먹은 대로 자신의 신념에 따라 살아가고 싶어한다. 하지만 현실은 이런 주체적으로 살고자하는 바램을 굴절시켜버리고 심지어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신념이 무엇인지 조차 잊어버리게 만든다.
이건 한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국가나 민족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주변 국가에 영향을 받지 않고 살아갈수 있는 국가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현재의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주체성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지금 우리의 현실은 어떠하며 이 현실에서 주체성을 지킬수 있는 기본조건과 구체적인 방법은 어떠한 것인지 저자는 앏은 책속에 많은 생각할 거리를, 논쟁의 요소를 심어놓았다.
이 책에 실린 저자의 모든 견해에 동감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체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힘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찬성한다. 그 힘이 꼭 '핵'이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 우리나라도 '핵'을 가져야한다고 생각해왔지만 '리영희'교수의 견해와 다른 의견들도 접해봐야겠기에 '핵무장'에 관해서는 잠시 결론을 보류키로 했다- 다른 이들이 우리의 내정에 간섭할 수 없도록 우리 스스로의 힘을 지녀야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할 것이다.
불과 몇 십년전만 해도 대통령이 되기위해서는 미국의 승인 비슷한 것은 받아야 했고 아직까지도 전시 작전지휘권을 미군이 가지고 있는 이 나라가 진정 자주국가인가? '주장의 온당함에 대해서는 앞으로 논쟁이 있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말처럼 주체적으로 사는 길에 대한 많은 논의가 벌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