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지어낸 모든 세계 - 상처 입은 뇌가 세상을 보는 법
엘리에저 J. 스턴버그 지음, 조성숙 옮김 / 다산사이언스(다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가 우리의 마음과 행동을 지배하고 조종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 것이다.

그 원리나 법칙은 무엇일까?

1.4kg 밖에 안되면서 하루 섭취 열량의 20%를 가져간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일을 한다는 뜻일 것이다.

그 일들을 이 책에서 설명해준다.



부제는 상처입은 뇌가 세상을 보는 법이다.

미음의 상처가 아니라 육체적 상처이다.

시각이 없거나, 지각이 없거나, 신체부위가 없는 등

상처를 입었을 때 뇌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분석하여 알려주기 때문인가보다.






이렇게 의학적인 이야기를 하면서도

각 장의 제목을 일반인들이 관심가질 만한 좀비, 외계인, 다중인격처럼 친숙한 소재를 활용한 의문문으로 서술하여 궁금증을 품고 책을 읽어나가도록 되어있다.

그리고 각 장의 내용도 의학적 지식이 담겨있는 책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쉽고 재미있게 읽힌다.

영화를 상영할 때 지각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콜라먹고싶다가 적힌 장면을 추가했더니 콜라 판매율이 늘어났다거나 하는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은 실험들을 서개하며 뇌와 연결시키는 것을 보며 뇌는 정말 많은 것들에 관여한다는 생각을 했다.

촉망받는 젊은 신경과학자가 들려주는 뇌 이야기라더니 이 책을 지은 엘리에저 스턴버그는 신경과학면에서도, 작문 면에서도 천재인가보다.

그리고 번역을 한 조성숙 번역가도 글을 잘 썼기에 이렇게 술술 읽히는 책이 나온 것이겠지.





어마어마한 주석과 참고문헌, 이미지 출처 등 전문서적의 형태를 갖추고

430쪽에 달하는 두께를 자랑하는 이 책은

뇌의 각 부분을 설명하는 뇌지도로 시작하여 독자들이 책의 내용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돕는다.

무게도 가벼워서 거부감을 줄여주고

주석도 꼼꼼하고 많이 달아서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또는 더 깊이 알고싶은 독자들에게 친절한 설명을 해준다.


그동안 읽어본 뇌과학책은 재미있을 것처럼 포장되어있지만 내용은 지루하고 어려웠는데

이 책은 겉으로는 지루하고 전공책 그 자체처럼 보였는데, 이 책을 읽을 때에는 중간에 흐름이 끊기지 않고 시간이 금방 흘러갔다.

탐정소설같다는 찬사가 거짓말은 아닌가보다. 백과사전처럼 방대하고 전문적인지는 나는 뇌과학에 대해 잘 모르기때문에 판단할 수 없지만 읽기쉬우며 페이지가 잘 넘어간다는 데에 동의한다.


뇌과학, 신경과학이 궁금한 청소년들이 읽기에도 좋을 것 같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