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쓸모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의 쓸모

길을 잃고 방황할 때마다 역사에서 답을 찾았다는 작가.

우리는 역사를 잘 알지 못하는데 역사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까?

과거에 있었던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역사공부를 한다고 하는데

딱히 반복되는 걸 느끼지 못했는데...



 

그러나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역사는 반복되고 있었고,

역사를 알았다면, 역사를 기반으로 생각을 했다면 달라질 수 있는 것들이 많았다.

결국 역사의 쓸모란 역사적 지식을 아는 것이 아닌

역사를 바탕으로 생각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교과서를 통해 사건의 순서, 내용등을 달달 외워온 나에게 역사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래서 이 책은 친절하게

역사적 사건-사건의 의의와 응용-현대적 사건에 적용  의 방식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핵심 내용을 간추려서 제시해주니 역사를 바탕으로 생각하면

살면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잘 찾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요즘 시대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인

혁신, 성찰, 창조, 협상, 공감, 합리, 소통

역시 역사적으로 증명된 미덕이라는 게 나와있어 신기했다.

가장 인상깊게 본 단원은 협상의 단원이었다.

많이 들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 서희의 협상이 

상대가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프레임을 바꿨기 때문이라는 것을 짚어주며 당시의 역사를 설명하는 데, 이보다 더 멋진 협상은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달 정도였다.

웬만해서는 이런 협상 예시를 만들어내기 어려울 것 같은 정도의 사료.

고려 고종 대의 태자 역시 상대의 상황을 파악하여 원나라에 항복하는 입장이면서도 많은 것을 얻어냈다. 고려가 필요한 자주권과 자존심, 원나라가 필요한 정통성이 서로 만나는 지점이 있었던 것이다. 

이 두 사례를 통해 협상가에게 중요한 건 훌륭한 말솜씨보다 정확한 눈이라는 의견에 동의하게 되었다. 정세를 파악할 줄 아는 통찰력과 상대의 의중을 감지하는 관찰력이 중요한 것이다.

살다보면 누구에게나 협상의 기술이 필요하다.

거래를 할 때, 업무를 정할 때, 연봉을 높일 때, 심지어 연애를 하고 친구를 사귈때도 협상은 필요하다. 그리고 이 과정의 핵심은 상대방도 나도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내야한다는 것.

베짱을 가지고 섬세하게 상대를 관찰하면서 본인의 패를 놓지 않는다면 결국 원하는 것을 얻게 되리라는 말이 와닿았다.





 

그리고 공감의 가치 역시

이렇게 2장의 표지에 쓰일 만큼 중요한 말들이 있었는데 니의 마음에 와닿은 것은 이 부분이다.

서로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아 쉽게 갈등이 생기곤 합니다. 자신이 보고 듣고 경험한 것만을 강조한다면 이런 감정의 골은 점점 깊어지겠죠. p146


이렇게 마음에 와닿는 말들이 다 역사를 통해 생각해낼 수 있다니

역사가 인문학이고, 모두가 배워야 할 교양이라는 것에 동의하게 되었다.


이런 가치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면서 할만한 질문에 대한 답들도 역사를 통해 해준다.


정도전에게 고려가 그랬듯이 지금 우리 사회도 행복하게 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너무 자주 부조리와 불합리를 목도합니다. 이럴때 '내가 못나서, 내가 부족해서, 내가 졸업한 학교가 별로라, 우리 집이 가난해서'라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저는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정도전처럼 시대와의 불화로 나락에 떨어졌을 때 이렇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를 고민하고, 사회와 자신에 대한 인식과 비판의 불을 항상 환하게 밝혀놓았으면 합니다. 그러면 쉽게 좌절하거나 비현실적인 꿈을 꾸는 대신 지금 내가 여기서 할 수 있는 것이 눈에 보일 겁니다. 어쩌면 '나'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지도 모르고요.

자신의 인생 만큼은 대안 없이 성급하게 비판하거나 포기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물론 자신이 비판하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해결책을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나아가 그것을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어려운 일을 해내는 사람만이 자신을 둘러싼 상황을 조금이나마 바꿔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드링 늘어날 때 높게만 보이던 벽도 서서히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p179


대한민국 학생들에게 꿈은 곧 직업이에요. 직업 이름을 대지 않는 학생들의 꿈도 출세, 성공 이런 식입니다. 원하는 직업을 얻거나 성공한다고 해서 삶이 끝나는 것도 아닌데 딱 거기까지만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니 정작 꿈을 이뤄도 더이상 뭘 해야 할 지 모릅니다. 그 순간 참 많이 흔들려요. 달성해야할 목표가 사라지니 공허하기도 하고, 내가 원했던 삶이 이런것이었나 하는 회의가 들기도 합니다. 성공했다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제대로 이끌어가지 못하고 도리어 망쳐버리는 모습을 우리는 종종 보게 됩니더  니런 일이 생가는 까닭은 그들의 꿈이 명사였기 땨문입니다. 뮤엇이 되느냐가 중요했을 뿐, 어떻게 사느냐에 댜한 고민은 없었던거죠. p205


연금술사가 생각났던 부분이다.

공감가는 말도 있고.



동시대 사람을 멘토러 삼으면 간혹 이런 일이 생깁니다. 사람은 누구나 완전하지 못하기 땨문입니다. 훌륭한 사람이지만 실수할 수 있거, 원래 부족한 사람인게 과대평가 되었을 수도 있죠.

그래서 저는 역사 속 인물을 멘토로 삼습니다. 그리고 농담처럼 이렇게 얘기합니다. 이미 검증된 분이라 걱정이 없다고. 실제로 그래요. 언제 탈이 생길 지 모르는 멘토 대신 역사에서 롤모델을 찾는 편이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더. 그분들은 강연을 열지도 않고 텔레비전에 출연할 수도 없지만, 전 생애를 통해 우리에게 조언을 건네고 있습니다. p170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