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한 달을 산다는 것 - 여행 같은 일상, 일상 같은 여행
양영은 외 지음 / 세나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홍분홍한 벚꽃이 가득한 표지만 봐도 일본이 떠오른다

이런 일본에서 한달을 산다면 어떤 느낌일까?

요즘 제주도, 방콕 등 국내외 다양한 도시에서 한달간 살아보기가 유행인데

한 달을 살면서 느끼는 


관광객도 아니고 그렇다고 완벽한 현지인도 아닌 반쯤 걸쳐져 있는 생활


을 누리기 위해 이렇게 떠나는가보다

그러나 보통의 직장인이 한달 간 떠나 있기란 쉽지 않은 법.

이 글의 작가들은 교환학생, 유학, 워킹 홀리데이 등의 기회로 떠난다.

그리고 프리랜서도 많다.


디지털 노마드라니!!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일할 수 있는 직업이 이렇게 좋은 거였나

부럽기도 했다. 여행작가 다음으로 되고싶은 직업이 생겼다!





한 달 간의 생활을 하려면 그 나라의 언어를 잘 구사해야할 것 같아서 주저하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은 큰 힘이 될 것 같다

처음에 나오는 양영은 작가의 도쿄 한달살기를 보면 일본어를 못해서 걱정하면서  갔지만 잘 살았던 경험이 실려있기 때문이다. 사실 한국에서 살 때에도 프리랜서 영한 번영가로서 한국어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하나 테이크아웃이요'밖에 안쓰던 삶을 살았다고 한다. 물론 일본에 가서는 맛집 찾아가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하며 대화를 했는데 일본에서 살아보면서 언어로 인해 불편함을 겪었다는 이야기가 없으니 이 글을 본 다른 사람들도 자신감을 얻어 떠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여행에세이의 모음집이라는 것이다.

큰 틀에서는 일본 여행기이기에 일본의 다양한 지역의 삶이 잘 드러나 있어 그지역을, 일본 전체를 여행할 때 필요한 지식와 함께 문화를 습득할 수 있다. 단 며칠 살고는 문화나 사람들과 교류하는 깊은 맛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이다.

세부적인 사항으로는 여행기들을 자세하게 살폈을 때, 작가들이 다르기 때문에 에세이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작가마다 문체가 다르고, 중시하는 게 다르고, 실린 사진도 다르다. 어떤 여행을 할지, 여행을 어떻게 기록할 지에 대해 비교해보고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마지막으로 놀란 것은 사진이다.

멋진 사진과 인쇄상태에 놀라기도 했지만, 그 사진에서 풍겨나오는 느낌이 정말 좋았다.

왠지 모르겠지만 나도 그곳에 함께 있는 듯한 기분을 들게 하는 사진이 곳곳에 있었다.

직접 찍은 사진들인걸까?

아니면 내가 그 여행에세이에 몰입해서 그런걸까?

글을 읽다가 사진을 보았을때, 사진 속으로 빠져들어가 뻥 뚫린 그곳을 보는듯한 기분을 들게 하는 사진들이 몇개 있었다

나도 그런 사진을 찍고 싶다



 

짧은 여행만을 해와서 새로운 느낌을 받아보고싶은 사람들

여행에세이를 쓰려는 사람들

이직을 하는 과정에서 여행을 고려하는 사람들

낯선 도시에서 한 달 살기와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