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라 - ‘지식’이 아닌 ‘역량’을 키우는 미래교육의 키워드, 개별 맞춤형 학습
베나 칼릭.앨리슨 츠무다 지음, 신동숙 옮김 / 한문화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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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캐슬에 나온 공교육의 붕괴 문제

학원에서 선행학습을 하고, 입시코디를 통해 진학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살아가고, 시험지를 유출해서 답을 외우면 다라고 생각하는 지금 상황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학생중심으로 수업을 바꾸면 나아지지 않을까?




이 책에서는 현대사회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중심 수업을 그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교육의 계획부터 실행, 피드백까지 모두 학생 중심으로 하자는 것.

이때의 학생중심이란 학생이 수업방식, 내용 등의 결정의 주체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가장 인상깊었던 수업이 자유프로젝트에 대한 것이었는데,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탐구하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 잘하는 것에 대해 잘 알게 되고, 살면서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진로 교육까지 가능하다. 이는 성적만을 위해 암기식, 주입식 교육만에 집중하다가 스스로를 찾아서 공부하는 대학에 입학하고나서야 자기에 대해 잘 몰라서 방황하는 일을 막아줄 것이다.



그래서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수업을 구성하는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한다.

1.목표, 탐구와 발상

2. 과제와 청중, 평가, 종합적인 학습 검증

3. 수업 계획

4. 피드백

이렇게 수업의 구성단계를 먼저 설명한 후

각 단계에서 학생 중심 수업을 하려면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학생 중심 수업을 한 사례를 함께 보여준다.



 

나는 요즘 피드백에 관심이 많아서 피드백 장을 보기까지 얼마나 설렜는지 앞 내용에 집중이 잘 안될 정도였다.

학생들의 성장을 촉진하는 피드백.

교육의 목적은 전보다 더 나아지게 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도 전보다 어떤 점이 나아졌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혼자 생각해보기에는 그 변화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수업의.단계에서 피드백을 넣고, 교사 역시 학생들의 성장을 알아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원래부터 관심있던 피드백만큼이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부분이 있었는데,


요즘 사회적으로 관심이 집중된 평가이다.


 

학생들의 성취도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평가와 종합적인 학습검증을 통해 성취도를 확인하는 것이 먼저이고

이 것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하는 수업이 이 책에서 알게 된 새로운 점이다.

그리고 학생중심 수업이든 무엇이든, 

현재의 교육을 바꾸려면 가장 효과적인 것이 평가이기에 

학생 중심 수업이 가능하도록 평가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각 장이 끝날 때에는 장을 마치며 라고 하여 그 장에 있는 내용을 요약해주어 어떤 내용인지 한 번 더 생각해보게 한다.

가장 마지막 부분에서도

각 단계의 핵심 내용을 요약해 이렇게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다.



 

마음습관이라는 새로운 말이 있긴 한데

학습활동에 필요한 내적 성향이라고 되어 있고 학습목표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학생들이 세상을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주려면 어떻게 해야할 지 고민하게 하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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