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츠러들지 않고 용기있게 딸 성교육 하는 법 - 성교육 전문가 손경이의 딸의 인생을 바꾸는 50가지 교육법
손경이 지음 / 다산에듀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당황하지 않고 웃으면서 아들 성교육 하는 법>의 저자인 손경이 작가가 이번에는 딸의 성교육을 위한 책을 펴냈다.

사실 아들이든 딸이든 성교육의 핵심은 같다.

성에 대한 태도나 성에 대해 가져야할 지식이 남자와 여자가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현재의 나뉘어진 성교육, 그리고 부모님이나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차별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딸에게는 아들과 달리 무엇이 필요한지에 핵심을 두었다.

아들의 성교육에서 부족했던게 존중이라 <당황하지 않고 웃으며 아들 성교육 하는 법>에서 존중을 강조했다면

딸의 성교육에서 부족했던 것은 주체성이라며 <움츠러들지 않고 딸 성교육 하는 법>에서 주체성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강조한다.




 

그렇게 주체성을 키울 수 있는 성교육을 

핵심 원칙, 사춘기 이전에 아이가 태어나자마자부터 해야할 교육, 사춘기 시기에 해야할 교육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사춘기 여자아이들이 성에관하여 물어볼만한 질문 21가지도 수록하여 아이들 스스로 읽어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게 되어있다.

그리고 주체성에 대한 인식 못지 않게 중요한 젠더 감수성 역시 다루고 있다.

생물학적 성이 아닌 사회적 성인 젠더.

미투와 관련하여 성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정립해야한다는 필요성을 느끼는 요즘에 걸맞은 이야기들도 담겨있어 딸을 둔 부모님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읽어야할 책이다.

특히 이 책은 딸과 아들편이 있어, 한쪽만 보고 비난하는 사람들도 두 책을 보두 읽으면 균형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사춘기 이전의 성교육에서 아이가 주체성을 느낄 수 있게 아이에게 스킨십을 할 때에도 동의를 구하는 형식을 취해야한다는 것이다. 처음에 읽을때에는 유난스럽다고 생각했는데, 아동성폭력 문제와도 연관지어보면, 예쁘다고 칭찬하면서 유인하거나 만지려고 할 때 거부할 수 있게 하는 것은 평소의 연습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데 익숙한 아이라면 비정상적인 상황을 인지하고 거부할 것이기 때문이다. 어른들이 작기를 예뻐한다고 해서 그 요구를 들어줄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알도록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그런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낯선 사람이 자기를 만질 때 아이가 부모를 쳐다보면 그것은 '나를 지켜주세요.'라는 뜻이라는 것에서 충격적이기도 했다.






 


활용해볼 수 있는 것으로는 간단한 성폭력 지수 테스트와

연애성적표 만들기가 있었다.

연애을 하는게 도움이 될지 안될 지 잘 모르겠다면 스스로의 연애를 돌아보는게 좋을 것이다. 이건 청소년이든 성인이든 모두에게 필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바라보기는 힘들었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를 보완하여 자신이 중시하는 요건을 항목으로 만들어 대략 2개월마다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해볼 수 있다.

상대방과 함께 만들어보며 서로가 중시하는 것, 취향과 태도를 비교하고 조율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연애가 아닌 친구관계에 대해서도 응용이 가능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는 유용한 정보들이 많았다.

수사 및 재판 과정에서 성폭력 피해자의 인권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리스트와

수사 및 재판 과정에서 2차피해를 야기한 사람들의 이름인 '성폭력 걸림돌'리스트가 있다는 것,

그리고 담당 경찰, 검사,판사 등이 이 갈림돌리스트의 사람이라면 기피신청을 할 수 있다는 정보가 있었다.

직접 찾아보니 매년 차곡차곡 깔끔하게 정리된 목록은 없어 아쉬웠지만 사람들이 인식은 하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이었다.


http://www.rape119.or.kr/board/notice.php?gbn=view&ix=3053


또한 아이들에게 보여줄만한 책과 동영상을 소개해주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지금은 성평등 측면의 과도기라고 한다.

현재에 성평등 면에서 미흡한 부분을 바꿔서 아이들은 성평등 의식이 더욱 강해진 미래를 만들고 그 속에서 살 수 있도록 어른인 우리가 노력해야하는 것이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