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의 탐험 2020. 06. 21.]

˝육체적 한계를 극복하는 것보다 내가 정신적으로 얼마나 강한지 확인하고 싶었다.˝ p.77
탐험가들이 목숨을 걸고 도전하는 이유가 아닐까.
불가능해 보이는 도전을 인내를 통해 정복해 낸 애덤스, 워슬리, 가우.
후에 워슬리는 ‘단독‘남극횡단 탐험을 계획했다. 오롯이 혼자 힘으로 해내기 위해서, 또다시 한계에 부딪히기 위해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이 심하게 악하되어 결국 포기를 하게 되지만, 그의 포기는 실패와는 거리가 멀다. 포기했지만 성공한 것이다.
나는 한번이라도 남극을 품었던 적이 있었나. 내가 얼만큼 강한지 시험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적이 있었나. 궁극의 탐험은 일상의 작은 괴로움이나 슬픔에 불평하고 불만을 품었던 나 자신을 돌아보며 반성할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