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런 그림 잘 그려요
김미남 지음 / 양말기획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런 그림 잘 그려요>라는 그림책 제목과

양말기획 출판사 그림책 소개글을 읽고

교실 속 미술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

책의 내용이 너무나 궁금하고 기대되었다

 

그리고 귀여운 그림책 도장과 함께

작가님의 정성스런 친필 싸인 속 문장이

마음을 툭 하고 건드린다.

어릴 적 그림에 자신 없었던 나,

어른이 되어서도 많은 예술 영역 중에서

유독 미술 영역에서는 더욱 자신감이 없어지고

그러다보니 교사로서 매주 해나가야 하는 미술 수업도

그저 다른 선생님들이 만들어 놓은 자료를 따라하기에 급급했다.

게다가 그림 그리는 활동을 할 때면

아이들이 사람을 잘 못 그리겠다거나

어떤 사물을 어떻게 그려야 하냐고

그림 못그리는데 대충 그려도 되냐고 묻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마다 지도의 한계를 느끼고

어떤 특정한 그림 예시 자료를 보여주면서

따라 그려보도록 한다거나

잘 그리는 친구에게 도와주라고 하는 것이 전부였다.

아이들이 나름 꼬물대며 그려온 그림들을 보며

한심스러운 표정을 짓는다거나

다시 그려오라고, 이게 최선이냐고 멘트하는건 보너스.

 

그림책 속 주인공 어린이가 그려내는

어른들이 보기에 '그림 같지 않은 그림'들을 보면서

나는 과연 잘 그렸다고 말해줄 수 있었을까.

아이가 뭘 그린 건지 한 번 물어봐주고

생각을 들어보려는 마음을 가졌을까.

이게 뭘 그린 거냐고 다시 그리라고

다른 많은 어른들처럼 말하지 않았을까 싶다.

그리고 그런 나의 말 때문에

그림에 더욱 자신감을 잃게 된 아이들이 많았던건 아닐지.

가슴 한켠이 뜨끔하면서도 미안했다.


예술을 통해 우리는

무언가와 쉽게 '연결'될 수 있다

Leavy, P. (2018). 예술기반 연구의 실제. (김정희 외 역). 서울: 학지사.

<나는 이런 그림 잘 그려요> 그림책에서 특이한 점은

'예술 기반 연구'로 만들어진 그림책이라는 점인데

이것은 사회과학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미술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탐구한 연구결과물이라는 것이다.

그림책이라는 예술 형식이 문학을 위한 도구 뿐만 아니라

연구를 위한 'Research Methodology(연구방법)'으로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이 그림책은 다른 여타의 그림책과는 달리

'사회과학'과 '교육학' 도서에 붙는 부가기호 77310이 발급되었다.

이 그림책은 저자의 연구 결과물일 뿐만 아니라

미술에 대한 성인의 내재된 고정된 이해를 바꿔줌으로써

아동들로 하여금 미술에 대한 성인들의 전통적인 가치관을

수동적으로 학습하지 않도록 하는 경험을

두 대상으로 하여금 동시에 갖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의 미술표현과 발달에 대해

고민과 성찰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자료이자

문학 작품으로서의 가치도 충분히 담고 있는 책인 것 같다.

반 아이들에게는 아직 읽어주지 못했는데

그림책 속 아이가 그린 그림을 보여주며

무엇인지 맞춰보기 활동도 해보고

자유롭게 내가 생각하는 것들을 표현해볼 수 있는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미술 시간을 만들어 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