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장영희 에세이
장영희 지음, 정일 그림 / 샘터사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저자는 지난 5월 9일에 간암으로 별세한 고 장영희 서강대 교수님이시다. 영문학자이자 수필가로 유명하신 교수님의  다섯 번째 수필집이자 유작이다.  

저자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희망의 메시지들이 한구절 한구절 가슴에 남는다. 생후 1년만에 소아마비라는 병에걸려  장애를 안고 평생을 살면서도 그러셨고  또 생전에 그는 자신이 ‘암 환자 장영희’로 비춰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책은 시종일관 희망적이고 낙관적인 면을 보여주려고 하고 있다. 인생의 어두운 그늘 속에서도 소탈하면서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그의 삶에 대한 관조는 조용하게 감동으로 다가온다. 더 이상 교수님의 글을 읽을 수 없게 된다 생각하니 가슴이 먹먹해져 온다. " 살아온 기적이 살아갈 기적이 된다. 지금 네가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하루하루가 바로 기적이고. 그 내공의 힘이 바로 내일을 살아갈 기적이 된다."는 말씀이 가슴에 세겨본다. 
 

작고하셨다는 소식을 매스컴을 통해 접하고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들을 떠올렸다. 가족도 사랑도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관계에도 서로를 맞이하는데는 실로 엄청날지도 모르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그것은 그로인해 얻어지는 추억과 사랑 그리고 행복에 비하면 보잘것 없다. 분명 사랑하는 사람이 있어 행복하고, 내일을 위한 희망이 있어 행복하고, 그리고 나의 능력과 재능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있어서 다행이라는 것은 나도 순순히 인정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책을 다 읽고 덮으면서 자신에게 다짐해본다. '현재의 삶에 최선을 다하자고 ...지금 이순간은 이제 곧 나의 삶에서 점점 바래져가는 추억이 되어 버릴것이니까. 이제껏 살아오신 행복한 삶의 기억 잊지마시고. 두고 간 사랑하는 이들을 늘 지켜보시며 하늘에서도 행복하시길 기원해 드리고 싶다.

 

-인상 깊은 구절들 

-`행복의 세 가지 조건은 사랑하는 사람들, 내일을 위한 희망, 그리고 나의 능력과 재능으로 할 수 있는 일이다.' 

-마크 트웨인의 말이 적힌 카드가 눈에 띄었다. `오늘 일어날 수 없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오래전 나는 정말 뼈아프게 '다시 시작하기'의 교훈을 배웠고

그 경험은 내 인생의 가장 소중한 기억 중 하나이다.

나는 그 경험을 통해서 절먕과 희망은 늘 가까이에 있다는 것.

넘어져서 주저앉기보다는

차라리 다시 일어나 걷는것이 편하다는 것을 배웠다.

(p.17, 다사시작하기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