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식스 디서플린의 실행 혁명
게리 하스트 지음, 홍민경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게리 하스트(Gary Harpst)는 소프트웨어 회사인 솔로몬소프트웨어(Solomon Software)에서 20년간 근무한 최고경영자 출신이자, 베스트셀러작가로 전략과 실행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아야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이 책 '식스 디서플린의 실행 혁명'은 초우량 경영을 위한 실행 혁명 프로그램의 하나로, 이 책의 저자 게리 하스트가 수천 시간에 걸친 시장조사와 100여 명의 실무 검증 그리고 2,000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투자하여 개발하였으며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경험을 통해 효과를 입증한 프로그램 식스 디서플린(Six Disciplines)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모든 기업들은 초우량 경영 기업이라는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으며, 오늘날 성공한 기업 경영자들에게 가장 시급하고 도전적인 문제는 초우량 경영 기업을 위한 전략 실행 방법을 배우는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기업들은 예나 지금이나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원과 자금력이 풍부하여 이를 바로 적용 실행할 수 있으나 중소기업들은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실행 혁명은 조직의 전략 실행 방식을 근본적으로 완전히 새롭게 뒤바꾼 차세대 방식이다. 실행 혁명은 영속적이고 힘든 여정이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전체적인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좋은 기회를 초우량 경영의 정의는 사람마다 제각기 다르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이 초우량 경영이란 과정이지 목적이 아니라고 말한다. 초우량 경영 모델은 전략과 실행이라는 두 측면에 입각해서 조직을 운영하는 방법을 구상하는 데 이용된다. 조직이 초우량 경영을 지속할 역량과 잠재력이 있는지의 여부는 전략을 얼마나 잘 세우고 실행했는냐에 달려 있다. 일을 하다 보면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해결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지만, 내 맘대로 할 수 없는 수많은 문제들은 여전히 남아 있게 된다. 핵심적인 문제를 찾아 해결해보자. 풀리지 않던 수많은 다른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풀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오랜 기간의 시장조사와 다양한 실무검증을 거친 핵심문제 해결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지난 수십 년간, 품질향상, 업무성과 증진, 초우량 경영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동, 기준이 개발되어 왔으며, 이중에는 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 프로그램(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Program), 식스 시그마(Six Sigma), ISO9000, 린 생산 방식(Lean Manufacturing)등 몇몇 유명 프로그램들도 있다.
이 책에서 설명한 프로그램을 통해 조직들은 어디에 얼마만큼 투자할 것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위험을 더 잘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문제를 사전에 관리하는 방법과 숨겨진 지연 및 연체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각 개인과 팀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주위환경이 방해를 해도 해야 할 일을 꾸준히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