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케
매들린 밀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이봄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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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을 현대적인 글쓰기로 다시 살려낸다는

매들린 밀러의 작품 <키르케>.

사실 키르케는 그리스 로마신화의

오디세우스 이야기에서 지나치듯이 나오는 인물이다.

그도 그럴 것이 키르케는 태양신 헬리오스의 딸이지만

신들 계급 중에서도 제일 하급 계급인 님프이며,

특이점이 있다면 남자들을 돼지로 만들고

오디세우스를 유혹해 1년간 섬에 머무르게 한

마녀 정도로만 생각되기 때문이다.

작가는 왜 키르케를 주인공으로 하려고 생각했을까?

소설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는 마녀라는 것 때문이었을까?

매들린 밀러의 <키르케>에서의

키르케는 처음부터 독을 마음대로 쓰고

대단한 주술을 행하는 마녀는 아니었다.

늙지 않고 그 모습 그대로의 신들,

고인 물과 같이 시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신들보다는

세월이 흐르면 늙고 죽는 인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비심과 동정심을 베풀었다.

인간에게 불을 준 벌을 받게 된 프로메테우스를 만나고

왜 그랬을까를 생각하기도 한다.

키르케는 사랑하는 인간 글라우코스를 신으로 변신시킨다.

그녀가 마녀로서 깨어나는 첫 순간이다.

하지만 글라우코스는 키르케를 배신한다.

신의 영역을 침범한 키르케에게

그 대가로 무인도 섬에 갇히는 벌이 내린다.

섬을 찾아오는 뱃사람들(남자들)에게 음식과 편함을 제공하지만,

그 중 한 명이 또다시 키르케를 배신한다.

키르케는 인간들을 돼지로 변하게 만든다.

여기가 바로 키르케가 무자비한 마녀로 불리는

계기가 되는 지점이다.

하지만, 인간 오디세우스는 달랐다.

키르케를 여자로 보는 관심보다는

베틀에 대한 관심이 크고, 아내와 가족을 이야기한다.

키르케가 억지로 1년간 붙잡은 것이 아닌

오디세우스가 키르케의 본심을 알아차린 것 뿐.

오디세우스는 떠나고 알지 못하지만

아들 텔레고노스를 남겨주고 떠난다.

몇 년 후 오디세우스의 부인 페넬로페와

그의 아들 텔레마코스에게도

쉴 수 있는 아테나를 피할 수 있게 해 준다.

대신 키르케는 자신의 아들 텔레고노스를

아테나에게 잃고 말지만...

인간과 신들은 끊임없이 키르케를 이용하고 배신한다.

자신의 아들까지도 신에게 뺏기고

많은 인간에게 배신을 당하지만

사랑을 주는 키르케는 신이라기보다는

인간으로서의 따뜻함을 가지고 있는 마녀였다.

매들린 밀러의 매력적인 문장 덕에

한 장 한 장 페이지를 넘기는 것이 아쉬웠던

잔인한 마녀로서만 생각해 온

키르케를 사랑하게 되는 책이었습니다.

​​

 

 

* 출판사 지원도서를 읽고 개인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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