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월드컵 - 지적이고 흥미로운 20가지 월드컵 축구 이야기
이종성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 카타를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이 16강을 진출하면서 사람들은 2002년의 영광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당시 생각하지도 못한 결과를 국가대표팀이 이뤄내면서 전국민적인 영웅으로 태어났고 히딩크 마법이라는 신조어가 생기고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경험을 하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16강 진출에서 좌절된 8강 진출은 우리의 희망과 기대를 무너지면서 많은 아쉬움을 남기게 됩니다.

이렇게 멋진 이벤트를 만들어내는 월드컵은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을까요? 흥미있고 재미있는 월드컵 이야기풀어내고 있는 이종성 작가님의책 세계사를 바꾼 월드컵를 리뷰합니다.

FIFA월드컵은 언제부터 진정한 월드컵이 되었을까요? 월드는 전세계 국가 참여하는 진정한의미의 월드컵은 많은 축구전문가는 1982년 스페인 월드컵을 선정합니다. 전대륙에 본선진출 티켓이 배정되면서 월드컵의 의미를 전달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축구를 통해 식민지국가와 연결고리를 만들어낸 유럽의 정책적인 결정은 스포츠로 대리전을 치르는듯한 의미로 유럽중심을 축구가 발전한 결과로 생각됩니다. 현재도 북미지역에서는 축구보다 농구, 야구등 다른 스포츠가 인기가 많지만 유럽및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축구의 인기가 압도적으로 높은것을 보면 그네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연관성이 있는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책을 보면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국가마다 다른 축구 스타일입니다. 공은 받는게 아니라 튕기는 것이라는 슬로건으로 볼 터치를 예술로 승화시킨 아르헨티나, 드리블만으론 공간을 더 만들수 없다는 네덜란드 축구 혁명, 패스 장인들이 만들어낸 스페인의 점유율 축구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나라의 특징적인 축구전략을 알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었습니다. 선수들의 피와땀을 느낄수 있는 월드컵 응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도서를 무료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