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 350년 동안 세상을 지배한 메디치 이야기
김상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350년 동안 세상을 지배한 메디치 이야기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을 알았던 메디치, 그들은 350년 동안 세상을 지배했다! (교보문고 발췌)

 

한 가문의 역사와 그림 삽화가 어우러진 책

 

 

P170

마지막 구절에 보면

메디치 가문은 이렇게 사회부연과 권토중래를 이루었다, 절망과 설움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자기 사람을 찾아 미래를 함께 도모하며 때를 기다린 것이다. 사노라면 좋은 날이 무조건 오는 것이 아니다. 좋은 날은 좋은 사람과 온다. 특별히 그사람이 함께 설움과 절망을 견뎠다면, 언젠가는 그 좋은 사람과 함께 쨍하고 해 뜰 날을 맞이 할 것이다.

 

P39~40

몸을 낮추고 옳은 일을 하라

유약겸하와 여민동락

강자와의 경쟁을 피하고 몸을 낮추되, 언제나 대중의 편에 서라

 

유능함을 드러내지 말고 뒤로 물러설 것! 온화하게 몸을 낮추며 조용히 처신할 것!

 

P272~273

한결같은 늘, 변하지 않는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메디치 가문은 사람의 마음을 얻음으로써 역사에 지울 수 없는 거대한 족적을 남겼고

그들이 누렸던 부와 명예, 그리고 권력은 모두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한 수단 이었지 목적이 아니었다.

 

사람의 마음을 얻었기 때문에 부와 명예를 차지한 것도 아니다. 메디치 가문의 사람들은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활용했을 뿐이다.

 

괴팍한 성질로 악명이 높았던 사람도 순한 양처럼 변하게 만들었으니 동시대 사람들의 마음을 얻었기에 난세의 어둠을 밝히는 이탈리아의 등불이 될 수 있었다고 한다.

 

P278~279

마음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

 

메디치 가문이 이런 인류 문화사에 남을 이런 찬란한 업적을 낳게 된 것은 그들이 부자여서나 권력을 독점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니다.

가분의 역사가 이어졌던 346년 동안 사람에 관심을 두고 그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메디치 가문이 사람의 마음을 얻었을 때, 사업은 번창했고, 예술은 극단의 미를 표현했으며, 이탈리아의 난세는 평정되었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는 사실을 메디치 가문이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다는 것 읽으면서 생생한 역사와 함께 세계사를 알고, 사람의 마음까지 얻는 메디치 가문의 모습을 통해

사람을 중요시 여기는 메디치 가문에 다시금 감동했고,

일반 도서들과 차별화 되어 이렇게 해라 저렇게해라 하는 방법론 지시어가 아닌 한 가문의 역사 토대로 쓴 글이라

더욱 마음에 와닿고 실감난 책이었습니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