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성공 수업 -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
유근용.허준석 지음 / 체인지업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성공신화 이야기에 나는 왜 성공에 이를 수 있는 방법을 아직 모르는 것일까하고 생각해본 적이 있다. 타인의 성공 노하우를 보고 듣고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실천해야 하는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무조건 성공에 대한 갈망으로 열정만 쏟아 부어 반복적으로 무언가를 낭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 보게 된다.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안정적으로 내 인생의 밸런스를 맞추고 효과적으로 삶의 레벨을 뒤집는 비법이 담긴 「초격차 성공 수업」이 오늘 소개할 도서이다.



우리는 가끔 착시 현상으로 자신을 바라보곤 한다. 나에게 없는 것, 부족한 것, 부모님이 물려주지 않은 것만 보면서 자신을 한계 짓고 포기의 명분을 찾는 사람들이 있...... 내가 만약 좋은 집안에서 이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자랐다면 과연 세상은, 나는 달라져 있을까? 어떤 상황가운데 있어도 우리는 저자들이 이야기 하는 '답답하고 쪽팔리던 시절들'이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놓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제대로 된 신발이 없어서 울적한 때가 있었다.


무엇이든 하겠다는 의지는 충만했지만,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몰라 답답한 적도 있었다.



 



Part1


1인 기업가의 성공 비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1장. '초격차'를 위한 근본적 태도


2장. 뻗어 나가는 힘, 장애물을 치우고 대안을 만드는 과정



Part2


밸런스를 지키면 절대 무너지지 않는다_ by 유근용


3장. 나를 채워 넣어야 밸러스가 작동된다


4장. 현실에서 실천 가능한 밸런스 유지법



Part3


사이클을 돌리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다_ by 허준석


5장. 사이클을 돌리기 위한 예비 작업


6장. 퇴행할 것이가, 베팅할 것인가?




열등감에 사로잡혀 '난 안될거야'라는 자신없는 이른포기는 일찍부터 내려놓아야 한다. 초격차의 출발선에서는 학력이나 경력, 전문성이 있어야만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하니 말이다. 나에게 없는 지난 과거도, 나에게 있었던 지난 과거도 이제는 필요치 않고 내겐 미래에 대한 희망과 지금 있는 것에 대한 자심감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때이다.




우리는 무엇인가가 한 번 되면 그것으로 만족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공무원이 되는 순간 나의 꿈은 거기에서 멈추고, 회사에 들어가면 매일 반복된 삶이 펼쳐진다. 현실에 안주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슬럼프는 늘 우리 앞에서 언제든 맞이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을 수도 있다. '~게 살겠다'라는 마음을 먹게 되면 내가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최종 목표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나의 꿈이 계속해서 진행되고 더 나은 단계로 전진할 수 있는 활력이 생긴다.





성공과 평행선이 되어 쭉 이어나가야 할 부분은 「초격차 성공 수업 _ 체인지업」에서 말하는 '인성'이다. 쉽지 않게 볼 수 있는 성공의 지표인 연예인의 인기. 하지만 과거로 인해 무너지는 연예인을 종종 볼 수 있다. 학폭이나 주변인을 대했던 인성으로 인기를 얻고 사는 유명인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인성의 문제인 것이다. 약속 시간도 인성을 보여 주는 매우 중요한 지표라고 한다. 작은 약속부터 소홀히 하지 않고 상대방의 성공에도 존중을 표하는 길인 약속의 중요성을 잊지 않아야 할 것 이다.




대체로 우리는 '내가 할 수 있는 역량'을 알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 10~15%정도만 더 진도를 나가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것이 어렵다면 나는 반대로 게으름과 나태함에서 10~15%를 빼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누워있을 때 조금만 더, 대신에 지금 당장을 외쳐보는 것처럼 말이다.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매일 조금씩 더 하라



습관은 놀랍고도 무서운, 그리고 굉장하다. 나쁜 습관은 쉽게 고칠 수 없다.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말이 왜 나왔겠는가. 나태함도 습관이고 부지런함도 습관이다. 기왕이면 좋은 습관을 들여 성공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보자. 「초격차 성공 수업 _ 체인지업」에서는 한 가지의 습관을 완전히 정착시키기 위해 3개월의 시간이 걸린다고 했다. 100일! 100일을 할 수 있으면 200일도 할 수 있고, 365일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또 중요한 것은 하루이틀 건너뛰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자세이다.




특정 분야에서 처음부터 끝까지의 전 과정을 의미하는 사이클! 어쩌면 이 사이클은 내 인생에서의 사이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남과 동일하게 설정할 필요도 없고 남들보다 더 잘해야한다는 강박감도 필요 없다. 하지만 나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어제의 나보다 내일의 내가 더 나아지리란 열망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끊임없이 움직이는 사람들이 있다. 나 또한 어느정도 이에 해당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타인이 볼때 정신없어 보이기도 할테지만 이 문구가 앞으로 계속 그렇게 해도 된다고 응원해주는 것 같다.


성취감의 중독에 대해 확신하는 이유는 두뇌에서 내뿜는 호르몬들 때문이다.



주변에 보면 너무 바쁘고 정신없게 사는 사람이 있다.


가끔씩 그런 사람을 보면


'뭘 저렇게 힘들고 바쁘게 살아?' 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정작 그 사람들은 성취감에 중독되어 그 누구보다 행복한 상태다.



원하는 목표에 제대로 접근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면 불안하고 두려워지는 게 사실이다. 이를 견뎌 냈을 때 성공의 발판이 되기도 하지만 완벽주의자에게 어느순간 무너지는 약점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완벽주의가 아닌, 과정의 완벽주의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내가 살아가면서 뿐만 아니라, 자녀들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이 부분은 꼭 강조해서 이야기 해주고 싶은 부분이다.



내가 「초격차 성공 수업 _ 체인지업」에서 얻은 점은 꾸준함이다. 즉, 포기하지 않는 내 의지와 실천이다. 내가 원하는 삶을 먼저 그려보고 그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내 인생의 밸런스를 맞추고 효과적으로 삶의 레벨을 뒤집는 비법을 되새겨야 할 것이다.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보자.


약속을 중요시 하라!


좋은 습관을 가져라!


포기하지 말아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