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돈 스터디 - 이야기로 배우는 경제 습관
서지원 지음, 조에스더 그림 / 한솔수북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의 바른 경제 습관이 어른이 될때까지 이어진다?


사람의 생존에 있어서는 의식주 뿐만 아니라 돈까지가 필수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의식주전? 이제는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능력으로 경제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경제 능력은 우리가 꿈을 이루고,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사는 데 꼭 필요한 능력이라고 합니다. 이런 능력을 어릴 때부터 깨닫게 해준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올바른 경제 습관을 갖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한솔수북 출판사의 '이야기로 배우는 경제 습관'인 『어린이 돈 스터디』는 돈이 왜 필요한가부터 돈 관리, 투자, 부자가 되는 조건 그리고 돈과 행복의 관계까지 아주 상세히 어린이들이 알기 쉽게 도움을 주는 도서입니다.



『어린이 돈 스터디』 차례



 


부자수업 첫 번째


왜 돈이 필요할까요?



부자수업 두 번째


돈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자수업 세 번째


부자가 되는 비결이 뭘까요?



부자수업 네 번째


돈이 저절로 불어난다고요?



부자수업 다섯 번째


투자는 어떻게 할까요?



부자수업 마지막


돈과 행복의 관계



이야기로 배우는 경제 습관 『어린이 돈 스터디 _ 한솔수북』 등장인물



돈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아빠와 돈관리에 조금은 어설픈 엄마, 경제 관념이 좋은 누나, 텅텅 빈 지갑을 가진 삼촌 그리고 우리의 주인공 다림이가 펼치는 똑똑한 경제 습관과 용돈관리 이야기! 읽기도 전에 앞으로 펼쳐질 우리 삼 남매의 초등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기대가 생깁니다.




똑똑한 경제습관과 용돈관리


초등학생 용돈관리


우리아이 용돈관리 프로젝트



돈은 노동의 가치이기도 하다고?



아직 어린 다림이는 성인이 되기도 전에 벌써부터 돈많은 백수가 되겠다고 합니다. 미래에 무슨 일을 할지 어떤 꿈을 가질지를 고민하기보다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부자가 되려고만 하는 다림이같은 아이들이 걱정이 된 아빠가 들려주는 돈에 대한 이야기!



한편, 빈둥빈둥 노는 게 최고라고 외치던 삼촌이 '돈 많은 백수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전시회'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사기 위해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는데...


돈의 기능


교환 수단으로서의 기능


가치 척도의 기능


가치 저장 기능


다림이의 첫 번째 행복한 돈 스터디는 돈의 가치에 대해 아는 것이었습니다. 땀을 흘려야 돈을 가질 수 있다는 말이야말로 노동의 가치를 설명해주는 말인데요. 돈은 갖고 싶은 것을 얻기 위해 지급해야 하는 수단으로 공짜는 없다는 말입니다.^^



일 안 할 거면 먹지도 말라!



'일 안 할 거면 먹지도 말라!' 다림이네 집 가훈입니다. 노동한다는 것은 정당하게 땀을 흘려 돈을 번다는 것이고 자기의 힘으로 돈을 버는 것이며 소득에 맞춰 산다는 건 자기 분수를 안다는 뜻이라며 아빠는 다림이에게 설명해줍니다. 그렇다면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정직하게 직업을 갖고 땀을 흘려 많은 소득을 발생시키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미래의 유망 직업 리스트



가상 공간 디자이너


윤리 기술 전문가


디지털 문화 해설가


프리랜스 바이오 해커


사물인터넷 데이터 분석가


우주 여행 가이드


개인 콘텐츠 큐레이터


생태 복원 전문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자


인간 신체 디자이너


무조건 열심히 일한다고 되는 세상은 이미 지났습니다. 지금 우리 아이들이 성인이 되는 미래에는 지금과는 아주 다른 환경이 되기 때문인데요. 미리미리 새로운 직업에 적응 할수 있도록 미리 대비하고 준비하면 좋겠죠?



돈을 모으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 한 푼 두 푼 벌어야지. 똑똑한 경제습관과 용돈관리, 초등학생 용돈관리 / 우리아이 용돈관리 프로젝트



지금 우리 아이들이 경제 습관을 들이기에 가장 좋은 첫걸음은 용돈기입장 작성입니다. 똑똑한 경제습관과 용돈관리 그리고 연산까지 공부하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는 용돈기입장!



삼 남매는 초등학교 1학년이 되고나서부터 용돈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예비 초등학생인 태양이에게도 누나들한테 했던 것처럼 먼저 물어볼건데요.


초등학생이 되면 선택해야 하는 우리집 규칙!



1. 일주일에 한 번 엄마와 함께 문구점or 마트에 간다.


2. 주1회 스케줄러 체크 후 용돈 차등 지급으로 한다.


큰 딸만 초등학생이었을 때는 1번을 선택해 잘 이용(?)했었습니다. 하지만 2학년이 되고부터 친구들과 문구점 쇼핑을 하고 싶기도 하고 혼자서 결정하고 싶었는지 2번을 하겠다고 했고 둘째 딸은 처음부터 2번을 선택했습니다. 막내 태양이도 2번을 고를 것 같고요^^ 어쨌든 이렇게 하다 보니 친구들보다 적다는 의견이 최근에 나왔습니다. 하지만 순순히 인상하지 않습니다. 비슷한 또래 친구들 30명에게 용돈 조사를 해서 평균을 내고 그 이후에 용돈 금액을 정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조사 중입니다. (방학중인 관계로 만나는 친구들이 학원 친구들뿐이라서 30명 근처에도 못가는 상황)






 


그리고 한가지 더! 2번을 선택했을 때 뒤따르는 용돈기입장!!! 왼쪽 사진은 2학년때 첫 용돈 기입장을 작성한 것이고, 오른쪽 사진은 현재 겨울방학 전까지 작성한 용돈 기입장입니다. 겨울방학을 시작으로 용돈 기입장을 안썼네요. 겨울방학 중에는 용돈을 지급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바로 어제! 겨울 방학 중 스케줄러를 보고 한번에 일괄 지급을 했답니다. 여기에 처음 수학문제집을 사서 풀었는데 꾸준히 했던 성실함을 칭찬해 용돈에 추가 지급까지 마쳤습니다.



아직 용돈 금액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지만 이런 와중에 이 책을 만나니 아이들의 경제 습관이 더 명확해지는 듯 합니다.



우리아이 용돈관리 프로젝트 / 초등학생 용돈관리 



내 용돈 빼고 왜 다 오르는 기분일까요?


아마 이런 기분은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겪는 일입니다. 이런 상황가운데 다림이의 용돈 3,000원은 이 책을 읽는 두 딸들에게 본인의 용돈이 적다는 것을 또 한번 깨닫게 해주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한편 내 용돈 빼고 다 오르는 이유는 바로 물가 때문입니다. 물가 상승에는 수요와 공급의 원칙을 벗어난 여러 가지 원인이 존재하는데 다림이와 아빠의 대화에서 이 어렵고도 이해하기 힘든 물가 상승 및 돈의 가치에 대해 쉽게 잘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똑똑한 경제습관



'어린이 돈 스터디'는 돈에 대한 이야기가 돈을 왜 벌어야 하는지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 이해 한 후에 투자까지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후에 행복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나의 영위와 행복만을 위해 돈을 버는 등 나 자신을 위해 쓰는 것 이상으로 남을 위해 기부하고 지원하는 행복까지 알게 해주는 다림이와 아빠의 대화로 훈훈한 마무리까지 이어집니다. 그리고 행복과 돈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며 건강하고 바른 경제 습관을 다지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끝으로 활 속 이야기로 배우는 돈과 경제, 행복한 부자 되기 프로젝트! 똑똑한 경제습관과 용돈관리, 우리아이 용돈관리의 시작! 이야기로 배우는 경제 습관 『어린이 돈 스터디 _ 한솔수북』을 적극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