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맞춤법 천재가 되다! 2 - 문해력 첫걸음 ㅣ 초등 국어 학습 만화 9
Mr. Sun 어학연구소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2년 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 돼요~ 내가 아끼는 거란 말에요? 말예요? 말이에요?
2시에요? 2시예요? 2시이에요?
지금 뭐 하는 거에요? 거예요? 거이에요?
예?! 저, 범인 아니에요? 아니예요? 아니이에요?
대체 어떻게 쓰란 말이에요?! 말예요?! 말이예요?! 말이이에요?!

하루에도 수십번씩 말하고 손으로 쓰는 우리 말! 그런데 맞춤법은 왜 이렇게 어려운 거예요? 성인도 어려운 우리말을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배워야 헷갈리지 않고 쓸 수 있는 걸까요? 그 해답은 초등 국어 학습만화『맞춤법 천재가 되다!』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되어 있는 데다가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 읽기만 해도 저절로 맞춤법에 대한 자신감이 생깁니다.

초등 국어 학습만화『맞춤법 천재가 되다!』총 100가지 주제로 무엇이 다른지, 무엇이 맞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공부한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고 즐긴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이유는 책을 받자마자 아이들이 서로 먼저 읽겠다고 순서를 정하는데서부터 시작됩니다. 한 번 읽기 시작하면 끝까지 읽어내고 다시 또 꺼내어 읽는 책입니다. 초등 국어 학습만화『맞춤법 천재가 되다!』이제 살펴 보실까요?^^
초등 국어 학습만화『맞춤법 천재가 되다!』 이에요 이예요 예요 에요

이에요 이예요 예요 에요
☞ 이에요 : 설명, 의문의 뜻을 나타내는 말. 앞 글자에 받침이 있으면 '이에요'로 적는다.
☞ 예요 : '이에요'의 준말. (단, '아니'는 예외. '아니에요'로 적는다.)
☞ 에요 : 특정한 시간이나 위치를 가리킬 때 쓰는 격 조사 '에' 뒤에 존대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요'가 붙은 말.
성인도 많이 헷갈리는 '이에요 이예요 에요' 인데요. 모두 틀린 말은 아닌 때에 따라 사용하는 말이 다른 거였네요. 이제 확실히 알아갑니다.
'안 돼요~ 내가 아끼는 거란 말이에요'
▶ 설명하는 말이면서 '말'이라는 단어에 받침이 있기 때문에 '말이에요'라고 사용됩니다.
'2시에요'
▶ 특정한 시간을 나타내는 말에 존대의 뜻으로 보조사 '요'가 붙었기 때문에 '에요' 입니다.
'지금 뭐 하는 거예요?'
▶ 의문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긴 하지만 '거'에 받침이 없기 때문에 '예요'가 쓰였습니다.
'저 범인 아니에요'
▶ 설명을 뜻하는 말이기 때문에 '이에요'겠죠?^^
초등 국어 학습만화『맞춤법 천재가 되다!』 빨간색 빨강색 / 노란색 노랑색 / 파란색 파랑색

빨간색 빨강색, 노란색 노랑색, 파란색 파랑색은 사실 모두 맞는 말이라고 생각했던 회장님맘이었습니다. 아무렇지 않게 빨강색 노랑색 파랑색을 사용해왔는데 이제 알 것 같네요.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기억해야겠죠?^^
초등 국어 학습만화『맞춤법 천재가 되다!』 두드러기 두드래기 / 흐리멍덩 흐리멍텅 / 알레르기 알러지

요즘 외국말로 된 한국어 표현이 영어식으로 많이 바뀐다고는 하지만 이 부분들이 많이 헷갈리는 게 사실입니다.
allergy 미국식 [ˈælərdʒi]
맞춤법에 맞는 것은 알레르기인데 영어로는 알러지이니 혼동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삼 남매도 망고 알레르기가 있는데 학교나 유치원에 입학하면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은 피할 수 있도록 정보 입력을 하게 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들을 피할 수 있도록 잘 기재해야겠지요?^^
무난하다 문안하다
1. 무난하다 : 별로 어려움이 없다, 이렇다 할 단점이나 흠잡을 만한 것이 없다.
2. 문안하다 : 웃어른께 잘 지내고 있는지 그렇지 아니 한지에 대한 소식을 여쭈다.
삭이다 삭히다
1. 삭이다 : 긴장이다 화를 풀어 마음을 가라앉히다.
2. 삭히다 : 김치나 젓갈 따위의 음식물을 발효시켜 맛이 들게 하다.

앞으로 끊임없이 사용할 우리말인데 맞춤법을 처음부터 제대로 알고 쓰면 더욱 좋겠죠? 이제 한글을 배우기 시작한 예비 초등학생 막내아들도 초등 국어 학습만화『맞춤법 천재가 되다!』를 읽으면서 맞춤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글을 쓰는데 어려움이 없기를 바라봅니다.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이 가볍게 읽으면서 공부할 수 있는 책으로 강력 추천하는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