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성공하고 싶어한다. 성공하지 않기를 바라는 이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런데 성공의 이면엔 끊임없는 누군가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것이 나 스스로가 될 수도 있을 것이고 부모가 될 수도, 또 다른 누군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누군가 날 위해 노력해주길 바라는 것보다 나 스스로가 나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조금은 쉽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답이 이 책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하버드 지혜 수업』' 이 될 것 같다.



세대를 초월해 전해지는 하버드 인생 지혜



이미 생을 다 살아보고 간 자의 지혜는 처음부터 끝까지 원인과 결과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이렇듯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알려주는 지혜를 배워 나도 성공의 길로 들어서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하다. 하버드 우등생 케네디의 자녀교육 이념을 살펴보니 딱히 어려운 것은 없어 보인다. 그렇다고 쉽지도 않다. 어렵지도 않고 쉽지도 않다면 한 번 해보는 게 어떨까? 




하버드 출신의 성공한 이들이 찾아낸 인생 깨달음


버락 오바마,


프랭클린 류스벨트,


마크 저커버그,


빌 게이츠 등


하버드 출신의 성공한 사람들이 꼭 알려주는 것들



사례 속에 담긴 반짝이는 인생법칙


힘겨운 이들이 꼭 읽어야 할 희망 메세지


온오프라인 중국서점 스테디셀러




하버드 지혜 수업 _ 차례



 


 


part 01. 마음가짐이 인생을 이끈다.


part 02. 좋은 습관은 인생의 자산이다.


part 03. 좋은 인간관계가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part 04. 시간은 가장 귀한 자산이다.


part 05. 목표 설정은 성공의 설계도이다.


part 06. 올바른 사람 되기를 꿈꾸라.


part 07. 사고의 깊이가 인생의 넓이를 결정한다.


part 08. 자신을 아는 게 먼저다.


part 09. 감정 조절이 삶의 평화를 부른다.


part 10. 행복과 불행은 나의 생각에 달렸다.




하버드 지혜 수업 _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할 때...


항상 곁에 두고 위안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이야기





『하버드 지혜 수업』 _  완벽한 인생은 환상일 뿐이다.



완벽주의자들은 세상의 본질적인 법칙과 달리 완벽을 가장 높은 이상으로 착각한다고 한다. 어쩌면 나의 완벽뿐만 아니라 내 아이들에게도 완벽을 위해 다그치고 그러도록 강요한 것은 아니었나 반성을 하게 된다. 완벽이 때로는 단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물이 너무 맑으면 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각박하면 친구가 없다.


중국의 옛 교훈




『하버드 지혜 수업』 _ 상대를 배려하면 다른 세계가 열린다.



우리는 타인의 시각에서 볼 생각을 하지 못한다. 오해가 쌓이고 갈등이 심화되는 것은 이때문이다. 우리는 대부분 나를 중심으로 주변을 바라보게 된다. '내 배가 고프지 않으니 남의 배고픈 사정을 알지 못한다.' 라는 어르신들의 말이 떠오른다. 내가 느끼지 못하고 내가 겪지 못한 일은 예상할 수 없으면서도 대충 짐작으로 실수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은 자신을 돌아보는 거울이라고 한다. 자기 생각에 빠져 오로지 자신만의 의견에 집중한다면 인간관계에 있어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타인을 배려하는 모습에서 나를 바라볼 수 있고 그러다보면 언제 어디서나 환영받고 신임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하버드 지혜 수업』 _ 시간관리의 허점은 용서되지 않는다.



'시간'에 관련된 이야기는 너무 중요해서 그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따금씩 시간을 허투루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시간을 아끼는 것은 곧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고 한다. 늦게 깨달으면 그만큼 헛되이 보낸 시간에 대한 후회는 쌓일 것이다. 시간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성공 여부가 나뉘게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간관리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면 반드시 점검을 해보는 시간도 필요하다. 그래야만 시간 관리의 문제점이 보일 것이다.


지금 졸면 꿈을 꾸고,


지금 공부하면 꿈을 이룬다.




『하버드 지혜 수업』 _ 너그러움으로 다른 사람을 품으라



'관용은 주고받는 양쪽 모두에게 유익이 된다.'


'되받아치고, 때리고, 보복하고, 이에는 이로 갚기보다 차라리 웃으면서 용서하자.



때때로 보복하지 않으면 나를 바보로 아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보복을 하고 난 후에 기분이 나아지는 것도 아니었다. 이미 지나간 일이라 여기고 내 마음에서 먼저 치유한다면 비로소 그 상처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막상 내 자신의 일이라고 생각되면 하기 힘든 것이 당연하다. 나는 이것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많이 되뇌이고 생각하고 연습해야할 것이다.


용감한 사람은 관용을 베풀 줄 안다.




『하버드 지혜 수업』 _ 부끄러움을 버리면 장애물이 사라진다.



많은 사람들이 낯선 사람 앞에 노출되거나 사교의 장에 있을 때 눈에 띄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소셜포비아(소셜네트워크의 Social과 공포증을 뜻하는 Phobia의 합성어)' 앓는다고 한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부정적 심리는 교제를 가로막는다. 외로운 기러기가 되지 않고 더 큰 환경에 녹아들려면 자신을 믿는 믿음의 강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이또한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저마다 두려움의 종류와 크기는 다를 것이다. 물론 이유도 가지각색일 것이다. 부끄러움이 두려움이 된다면 벗어날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며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난 훌륭해.


난 문제 없어.



마음에 두고 반복해서 얘기하자.









태어날 때부터 막막한 삶이 정해지진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살다보면 어느 순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할 때가 찾아온다. 부자건 가난하건 간에, 남자건 여자건간에, 지위가 높든 낮든간에... 누군가 나를 위해 위안을 주고 같이 해준다면 참 좋은 일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안의 답은 내가 가장 잘 알 것이다. 성공을 쫓다보면 반드시 뒤돌아보게 되어 있다. 그때 내가 후회하지 않으려면 지금 이 순간도 달려야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뛰지 않을 것이다. 천천히 달릴 것이다. 주저앉지 않고 걸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행복하고 성공할 자격이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