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 특강 2주 완성 : 엔트리 코딩 ㅣ 기적 특강 2주 완성
김슬기 지음 / 길벗 / 2021년 3월
평점 :

코딩이 초등학교 정규과정으로 포함된다고 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이젠 실제로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와 중학교 정보 과목에서는 엔트리를 활용해서 코딩을 코딩을 배운다고 합니다. 이제 초기단계라서 코딩을 접하는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기적특강 2주완성 엔트리 코딩』 은 총 15차시 구성으로 약 2주 동안 학습이 가능한 책입니다. 일주일에 주말만 활용하더라도 2개월이면 충분히 마스터 할 수 있는 분량인데다가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어 홈스쿨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기적특강 2주완성 엔트리 코딩 _ 길벗스쿨』 직접 해보기
책 설명에 앞서 이 책의 첫 차시를 먼저 직접 해보려고 합니다. 제목은 '착한 놀부 이야기'인데요. 원작 '흥부전'을 각색하여 착한 놀부를 만들었네요. 이야기 설정부터 너무 재미있지 않나요?^^

엔트리 코딩의 첫 시작이라서 상세한 설명이 뒤따르는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코딩으로 만들 수 있는 대상 혹은 코딩의 주인공을 의미하는 '오브젝트' 설명부터 가장 기본이 되는 오브젝트 추가에 대한 설명도 꼼꼼하게 '쌤TALK' 에 나와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듯합니다.

주어진 모든 코딩이 끝나면 거기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는데요. 여기서는 블록이 조립된 순서를 살펴보기도 하고 직접 해보면서 메모한 부분을 기록할 수 있게 '메모장'까지 있답니다. 또한 엔트리로 단순히 코딩을 배우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닌 이야기의 전개를 직접 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마치 책을 읽고 독후 활동을 하는 것과도 같은 느낌이죠? 대화에 들어갈 내용을 직접 생각하며 코딩을 하니 이 또한 재미를 더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적특강 2주완성 엔트리 코딩』 을 한 장 한 장 넘기며 지시한 대로만 따라 하다 보니 어느 순간 익숙해지는 블록들을 발견하고 색을 찾아서 코딩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엔트리 코딩의 장점은 색으로 충분히 블록들을 구별할 수 있다는 것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익숙해지면 색만으로도 구별해서 책을 펼쳐놓고 보기가 편하니까요^^
직접 작품을 완성하고 나니 본인이 만든 애니메이션에 감동을 금하지 못합니다. ㅋㅋㅋ 틈틈이 배워둔 타자 연습이 이렇게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네요^^
『기적특강 2주완성 엔트리 코딩 _ 길벗스쿨』 책 소개

작년까지만 해도 가입 없이 엔트리 사이트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었는데 올해는 최신 버전이 가입을 하면 더 많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더라고요. 작품 저장부터 관리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기록이 되어 있으니 가입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어차피 추가 금액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개인적으로 가입을 권장합니다.ㅋㅋㅋ
엔트리 사이트 내에서 자녀가 여러 명인 경우 학급을 만들어 스터디를 올릴 수도 있으니 잘만 활용하면 홈스쿨링으로 아주 제격이라고 생각됩니다. 강추강추!!!

코딩이 교과 과정에 정식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교과 연계에 대한 부분을 빠뜨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기적특강 2주완성 엔트리 코딩』 은 이와 관련하여 교과 연계표가 수록되어 있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차시의 난이도는 쉬움 정도 일 것 같고요. 갈수록 난이도는 상승합니다. 그만큼 15차시에서는 사용하는 오브젝트와 블록들도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15차시까지 마스터하게 되면 기본적인 엔트리의 구성은 물론 응용력도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직접 애니메이션을 만든다거나 게임을 만들어서 공유하며 놀 수도 있을 것이고요. 실제로 엔트리 사이트에서 작품 공유하는 공간이 있는데요. 주로 게임이 많이 공유되어 게임을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만들어보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엔트리 코딩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친구들은 물론 성인까지도 유용하게 볼 수 있는 책으로 『기적특강 2주완성 엔트리 코딩 _ 길벗스쿨』 적극 추천하며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