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딱! 영단어 - 발음과 스펠링을 한 번에 잡는
이근철 지음 / 로그인 / 2020년 11월
평점 :

왜 쓰여 있는 글자와 실제 발음이 다른지...
'철자가 비슷하면 발음도 비슷하게 나고, 이걸 알면 철자를 외우기도 쉽구나!'
여러 강의를 들으면서 그때마다 새로운 단어를 보면 지나치지 못하고 검색을 하곤 했습니다. 아는 단어가 많지 않으니 강의 하나를 듣기에도 시간이 오래 걸렸었죠. 그러면서 단어에 대한 암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영단어 외우는 법을 터득하고야 말겠다는 심정으로 영어공부와 함께할 책을 찾았습니다. 마침 눈에 띈 책이 발음과 스펠링을 한 번에 잡는 '하루 딱! 영단어' 였습니다.
ONE POINT A DAY

이 책의 저자는 유튜브 이근철TV의 이근철 선생님이십니다. 30년 가까이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영어교육 전문가로서 제가 이 분을 처음 알게 된 건 아마도 KBS FM '이근철의 굿모닝팝스'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실 얼굴은 잘 모르는데 이 분 목소리는 또렷하게 기억합니다. 라디오 뿐만 아니라 다수의 방송을 진행하여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거의 없을 만큼 인지도가 높으신 분이시죠.
이근철 선생님은 이 책으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기억할 것이 있다고 했습니다.
첫째,
같은 글자와 발음으로 끝나는 단어를 모아놓았습니다.
둘째,
발음도 한글로 표기해두었습니다.
셋째,
어떤 단어를 먼저 익혀야 할지, 각 단어를 설명할때
'초급,중급,고급'의 난이도(중요도)를 구분해드렸어요.
넷째,
그래도 부담되면
하루에 10개 단어중에
50%(5개)만 혹은 30%(3개)만 정리하면서
먼저 책을 한 번 끝내보세요.
마지막,
어른이 되어 다시 시작하는 공부는
재미를 느끼고 흐름을 타기 시작하면
상상이상의 폭발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요약)
어른이 되어서 뇌세포 탓을 하고, 나이탓을 했는데 아주 희망적인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갈수록 떠올리려고 하는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고, 깜빡깜빡 할때가 많았습니다. 그럴때마다 아이 셋을 낳아서 그런가보다 하며 거기에 안주하려고 했었던 지난 날을 반성하며 저의 뇌를 단련시키고자 굳게 마음 먹었습니다.
뇌는 연령과 상관없이,
심지어 일부 손상이 되더라도,
무조건 쓰는 만큼 더 좋아지고
효율성이 높아진다.
뇌의 가소성은 의학계의 최근 연구결과

이 책은 총 4 Step으로 10개의 단어를 먼저 보이고, 그 단어를 한글만 알면 읽을 수 있을만큼 쉽게 표기했습니다. 그리고 윗부분에 보면 큐알코드가 강의 영상으로 인도해줍니다. 그 옆으로 스토리를 통한 각 단어의 설명과 발음 규칙 정리 및 셀프테스트가 있습니다. 단어를 외우진 못해도 셀프테스트는 한글표기 덕분에 쉽게 넘어갈 수 있겠더라고요.^^;;

이 책은 총 80일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비슷한 발음이 나는 단어끼리 묶여 있기 때문에 하루하루는 금방 넘어갈 수 있는 정도입니다. 80일을 1년동안 4번 반복하면 이 책을 1년동안 4번 읽는다고 가정했을때... 800개의 단어가 1년안에 암기가 된다고 생각하니 너덜너덜해질때까지 한번 파고들어보자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일단 한번 훑어보고 난뒤에 큐알코드를 통해 강의를 들어보았는데요. 역시나 익숙한 목소리의 이근철 선생님~ 캐릭터도 똑 닮은 모습이 너무 귀여우시네요^^;; 이렇게 동영상 강의 덕분에 공부하는데 지루하거나 혼자 하는 시간에 흥미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책을 펼치고 공부한다고 앉아 있으니 큰딸이 다가와 문제를 내보랍니다. 학원에서 배웠던 영단어가 나오니 호기심을 보이면서 제 공부에 도움이 되어 주네요^^ 딸과 같이 공부하는 재미가 또 쏠쏠합니다. 여기서 영단어 외우는 법 터득합니다. 아이와 함께, 누군가와 함께 서로 문제를 내고 맞히는 동안 어느새 7번의 기적이 일어납니다. '7번의 기적' 이 뭔지 궁금하시나요? 몇일 애정있게 봐주신 분들은 기억하실 지도 모르겠습니다.
7번의 기적!
7번을 톤을 바꾸거나 해서 읽기.
7번이면 우리 뇌가 '나 얘 알아!' 라고 인식한다고 합니다.
이것입니다. 영단어 외우는 법은 7번을 뇌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저는 여기에 더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하루에 7번이 아니라.. 7일에 7번이라고요. 연이어 7일동안 한번씩만 해도 좋겠지만, 한 단어만 외우는 것이 아니기에 몇일이 걸려도 7번 내 입에서 내뱉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영단어 외우는 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처럼 성인이 되고 공부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저와 함께 힘내서 영어와 좋은 친구관계를 맺어보자구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