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의 시간 - 100곡으로 듣는 위안과 매혹의 역사
수전 톰스 지음, 장혜인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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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 시절을 제외하고 특별하게 피아노 앞에 앉아 있을 기회가 없다. 하지만 길을 오고 가며 어디를 가든 익숙한 음악은 피아노 선율을 포함하고 있다. 기계 음악에 익숙한 어린 세대 역시 피아노가 들려주는 동심부터 풍부한 연주곡까지 접할 기회가 많다. 들을 기회는 많지만 찾아서 듣지는 않는다. 교향곡 등 형식을 갖춘 음악을 듣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기 때문에 연주회를 찾는 것을 낯설어 한다. 정기적으로 교향악단의 연주를 찾아서 듣는 편인데 귀에 들리는대로 듣다가 연주곡 목록을 미리 듣고 영상을 시청한 후 연주회에 임했을 때는 그 감동은 달랐다. 그 뒤로 음악 서적을 찾고, 추천하는 곡이나 작곡가 별로 음악을 듣기도 하였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연주곡을 선별하여 듣는 이가 많아졌는데 보는 음악, 듣는 음악, 느끼는 음악 등으로 더 다양해졌다.

#수전톰스 저자가 제안하는 #피아노의시간 이야기 속에는 피아노 연주곡 뿐 아니라 피아노 연주가 함께 하는 모든 곡이 담겨 있다. 독주곡과 협주곡, 실내악에서 재즈, 현대음악까지 피아노 연주로 떠나는 시간과 공간의 여행이다.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좋아하는 곡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궁금할 것이고 귀에 담아 두었던 음악 선율이 연주자의 입장에서 주안점을 두고 나아가는 지점도 알게 된다. QR 코드가 게재되어 저자 #수전톰스_가 제안하는 연주자의 연주곡 혹은 음반을 듣게 된다. #골든베르크변주곡 완벽함, #24개의전주곡 #쇼팽_을 만나고 스토리텔링 같은 곡 #드뷔시 #첼로와피아노를위한소나타 등 꼭 만나고 싶은 목록이 저장되어 있다. #쇼팽 곡은 7년 전 #조성진 연주인데, 산뜻하면서도 감동이었던 연주 그대로 들을 수 있다. 숨겨둔 보물을 찾듯이 하루 2-3곡씩 들으면서 편안한 휴식과 위로되는 시간이 되었다. #피아노의시간_은 전문적인 음악 지식은 물론 듣는 것만으로도 감동과 위로가 되는 선별된 곡으로 피아노 연주곡에 대한 종합선물 같은 이야기다.

■ 자수 놓는 사람이 능숙하게 한 땀 한 땀 수를 놓아 풍성한 효과를 내듯, 피아니스트는 악보 위 수많은 음표로 미세하고 섬세한 소리를 빚으며 피아노와 교감한다. (7P)

■ 바흐의 어떤 점이 그렇게 특별한가? 작곡 형식과 스타일이 이룬 높은 경지, 지적인 에너지, 성실함과 진지함, 일관된 작품 수준 모두 감탈할 만하다. 바흐는 작곡가의 개성보다 음악적 솜씨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시기의 막바지에 나타났다.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25-26P)

■ 느린 악장은 베토벤의 가장 아름다운 주제를 이용한 변주다. 여기에서도 피아노가 먼저 건반 중앙에서 주제를 조용히 제시한다. 악장 전반에 걸쳐 장식은 더욱 다양해지고 내적 리듬도 점차 복잡해진다. 피아노는 리듬 진행을 담당하며 더욱 정교하고 우아한 반주로 주제를 감싼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 116P)

■ 브람스는 이제 본래 조성으로 돌아온 느긋한 제2주제와 빠른 제1주제를 엮어 엄격한 푸가토를 만든다. 엇박자와 정박자가 경쟁하며 마지막 코다를 향해 질주한다. 작품은 정신없이 날뛰는 현의 하향 아르페지오 위로 피아노가 마지막으로 모호한 느낌을 더하는 두 개의 4분음표 화음을 울리며 예기치 않게 마무리된다. (요하네스 브람스, 225P)

​■ 라흐마니노프는 한 옥타브에 5도를 더해 C음에서 열두 음을 넘어 G음까지 닿는 거대한 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자기 작품에서 간격이 넓은 음표로 된 정교한 음형도 쉽게 연주할 수 있었다.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343P)

■ 왼손이 박자를 스케치하는 동안 오른손은 길고 복잡한 선율을 즉흥연주하며, 무거운 리듬은 베이스와 드럼에 넘겨주는 스타일을 개발해 이후 재즈에 영향을 주었다. (빌 에번스, 470P)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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