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디어가 팔리는 순간 - 통하는 아이디어, 팔리는 콘텐츠를 만드는 5단계 스토리텔링 공식
탬슨 웹스터 지음,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월
평점 :
개인과 조직,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이상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무형의 생각이 이쪽에서 저쪽으로 전달되어 하고 다시 되돌아와서 서로에게 영향을 끼쳐야 한다. 중요한 메시지의 전달을 위해서는 #아이디어가팔리는순간 표현처럼 상대의 생각 안에 자신의 생각마냥 딱 들어앉아야 하는 것이다. 새로운 해가 시작되고 부서장을 맡아서 부서원들에게 한 해 부서의 방향을 제안하고 각자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협의해야 한다. 바로 이 시점에 #아이디어가팔리는순간 책을 읽게 되었다. 일방적인 전달이나 설득, 건조한 업무 분담을 너머 하나의 팀으로서 움직이기 위한 동력을 만들어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구성원 간의 인지적 차이를 *문제로 인식하고 외면한 문제로 인해 *진실에서 멀어질 수 있는 것을 합의했다. 진실을 담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변화가 무엇인지 함께 찾아가면서 강요되지 않은 내적인 *행동 요소를 함께 도출했다.
#마케터 업무 차원에서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소개되었다. 개인적으로 구체성을 가지고 읽지 않았던 첫 독서에서는 추상적인 순서 나열에서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저자가 제안한 것처럼 자신이 필요한 주제를 가지고 와서 적용하니 전체 읽어나가는 속도와 함께,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다시 숙고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 인간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자가 아니다.
그들은 의사결정을 합리화하는 존재다. - 176쪽
절대불변의 진리 같은 공식은 없기에 자신의 주제를 적용하되 전문가 조언이 필요한 부분은 과학적 사실에 대한 검색, 사회적 통계 등을 참고하는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 목표 - 문제 - 진실 - 변화 - 행동
5단계에 이르는 과정을 스토리로 구축하여 온전한 형태의 아이디어로 구상하는 동안 자신의 생각이 정리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명료해지는 것을 느낀다.
◆ 사업 제안, 기획회의 주관 등 아이디어 전달이 필요하다면 필독
#아이디어가팔리는순간 이야기는 단순히 이론적 연역법, 귀납법, 프리젠테이션의 기본 등을 전달하지 않는다. 일단 툭 던진다. 독자가 자신하고 있는 분야를 직접 해보라고 권한다.
예시 - 당신의 아이디어를 140글자 이하의 한 문장으로 설명 해보세요.
간단한 문장이지만 전문적 용어나 개념이 포함되어 상대에게 전달되지 않거나 명료하지 않은 문장이기에 한 눈에 들어오지 않기도 한다. 심지어 자신의 전문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문장 쓰기가 어렵기도 한다. 이에 저자는 당신이 쓴 문장을 아래와 같이 검토해보길 권한다.
■ 한 문장인가 / 140자 이하인가 / 당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만 사용했는가 /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포함했는가 (고객은 거기에 동의할까) / 고객이 예전에 듣지 못한 내용을 담고 있는가 -32쪽
시각의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전문가로서 상대에게 전달하는 입장이 아닌 미로를 헤매며 듣고 있는 입장에서 와 닿는 문장인가 하는 것이다. 유명한 드비어스의 광고 문구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라"를 통해 두 사람의 입장 차이를 어떻게 좁혀가는가를 촘촘하게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 고객의 기존 믿음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새롭고 차별화된 관점(당신의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령 드비어스는 사람들에게 반지 대신 목걸이를 사라고 강요하지 않았다. 그들은 기존의 대답(반지)을 인정했고, 고객이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다른 대답(반지의 종류)을 제시했다. -87쪽
현실에서 문제 해결을 방안이란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그래서 질문을 만들고 고객의 관점에 이를 때까지 답을 도출해 가는 것이다.
■ 문제 문장들이 핵심 단어나 문구로 요약될 때가지 계속 고민하자. -103쪽
예시- 회의 시간에 많은 목소리가 들리지만, 오직 리더의 목소리만 주목받는다. 많은 목소리 / 하나의 목소리
부딪혀야 할 핵심 문제에 접근한 것이다. 아직 갈 길이 남았지만 우리는 관점 변화를 경험했고 이제 진실에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이디어가팔리는순간 각 장은 이렇게 5단계에 이르기 위한 사례 및 구체적 과정을 그리고 있다.
마지막 부에 이르면 이제 아이디어의 스토리라인이 결과물로 제시된다. 구체적인 사안으로 논의되지 않으면 장황해보이나 실제로는 한 문단 정도로 발언할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 우리는 모두 _________를 알고 싶어 한다. 우리가 모두 아는 장애물이 있지만, 실제 문제는 _________(이)다. 그러나 우리는 _________가 진실이라는 데 동의한다. 그래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_________가 필요하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_________. 이것으로 목표도 달성하고, 또한 _________도 이루어낼 수 있다. -183쪽
읽지 않는다면, 적용해 보지 않는다면 #아이디어가팔리는순간 이야기도 그저 이론 중 하나일 것이다. 이야기에 힘이 있는 사람과 협업하는 순간 혼자의 에너지가 아닌 시너지를 경험하기에 #아이디어_는 공유되고 소통되어야 한다.
◆ 현대지성 서포터즈로서 제공된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