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 - 1% 도전의 행복
이은진 지음 / 케이미라클모닝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어떤 책보다 지금 나 자신에게 에너지와 용기를 줄 것 같아서 읽었다.

[1% 도전의 행복 챌린지 / 이은진 / 케이미라클모닝]

저자는 나이에 연연하지 않고 물에 620번이나 빠지며 배움을 놓치지 않은 끝에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선수용 카약을 탈 수 있는 70대 할머니가 되었다고 한다. 연세 있으신 분들이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었더라도도 70세쯤 되면(?)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법한데 무려 카약이다. 아니나 다를까 세상에 이런 일이에도 나오셨다. 그녀는 99%의 삶보다 1% 삶을 선택해야 한다고 한다. 이 부분은 99%를 소중히 하는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1% 선택해서 성취해 본 그녀의 논조는 꽤 설득력 있기에 수그러든다.

목차만 봐도 이미 좀 설득된다. 가령 오늘만 사는 것이 아니다 라던지 쉬운 것을 선택하면 발전이 없다는 소제목들이 그렇다. 물론 설득만 된 건 아니고, 팩폭에 아프기도 하고, 저자가 책에서 알려준 대로만 하면 남은 삶은 더 잘 살 수 있을 것 같아서 힘이 나기도 했다.

쉬운 길은 당신을 망하게 한다는 말에 그동안 선택한 쉬운 선택이 주마등처럼 지나갔다. 그 선택이 나를 힘들게 했다는 생각에 동의하고 나니 이제는 더 이상 이런 팩폭에 동의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도 들었다. 포기하고 싶은 주식 공부와 운동도 포기하지 않을 수 있겠더라. 쉬우면 쉽게 질리고 포기한다는 말은 맞으면서도 틀린 것 같고 평범함은 실패의 다른 이름이라는 것도 온전히 동의하기는 힘들었다.

그렇지만 내 기대처럼 에너지와 용기를 잔뜩 나눠준 이 책을 뭐만 배우자고 하면 이 나이에 그만 됐다는 말을 하는 엄마에게 전해줄 만큼 좋았다.

모든 것에는 대가가 따르기 마련이다. 내가 오늘 느끼는 행복에는 많은 것을 치려야 했다. (17)

길은 알 수 있지만 수고는 똑같다. (22)

"사람은 걷는 기술을 배워서 걷지 않는다. 걸음을 시도하고 넘어지면서 배운다. " -리처드 브랜슨(Richard Branson)- (24)

적어도 내 인생에서는 지금 현재가 가장 중요하다. 미래는 불확실하고 과거는 지났기 때문이다. (29)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일도 취미도 노는 것도 설렘이 없는 것은 시작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4)

작은 습관을 길들이기까지는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 (35)

시간은 금이다. 세월이 많이 지난 지금, 그 시간은 돈을 환산할 수 없다. 이제 살아가야 할 날들이 산 날들보다 적다고 생각하니 남은 시간이 더 소중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36)

성경에는 "성내기를 더디 하는 사람은 용사보다 낫고, 자기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은 성을 점령한 장수보다 낫다."라고 말씀하고 있다. (78)

삶에서 긍정만큼 큰 힘을 가진 것은 없다. 긍정하지 않으면 진행의 속도는 멈추고 만다. 그리고 지금의 나를 벗어나게 할 수 있는 것도 긍정뿐이다. 긍정만이 새로운 나를 만들 수 있다. (94)

부정적인 생각이나 하지 못하게 하는 핑계와 원망은 자신을 파괴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무심코 나온 부정적인 한마디가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것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나쁜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은 갖지 않도록 습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95)

삶이 100세까지 지속되는데 스마트폰만 보다가 삶을 마감하기는 인생이 너무 길지만 짧다. (109)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이런 말을 했다. "실수한 적이 없는 사람은 결코 새로운 일들을 시도해 보지 못한 사람이다. " (1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