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경제학
토스.박민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식에서 시작해서 지식으로 끝나는 미식 경제학이라는 제목이, 제목과 어울리는 세련된 표지가 호기심을 자극했다. 저자가 토스란다. 세 달 전에 토스에서 기획해서 재밌게 읽은 '우리에게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가 떠오르며 기대감이 상승한다. 그런데 출판사가 위즈덤하우스라고 하네?

출판사에 대한 신뢰까지 겹치니 더욱더 이 책을 안 읽고는 못 배기겠는데..... 목차도 거를 타선이 없다. 홀리고 홀리고 홀려서 읽었다.

[미식 경제학 / 토스, 박민혁(공격수셰프) / 위즈덤하우스]

내추럴 와인, 핫플레이스, 치즈, 스타벅스 리저브, 오마카세, 인플레이션과 식량 위기 그리고 나물까지. 제목(목차) 만큼 내용도 알차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며 육아 중 시간을 쪼개서라도 읽기 잘했다고 생각했다.

와인 파트를 읽으면서 와인 상식 책을 따로 읽을 필요 있나 싶었고, 핫플레이스의 조건을 읽으며 무릎을 탁 쳤다. 성수가 왜 핫플인지 설명해 주는데 와인 파트 때도 그렇지만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해 줘서 좋드라. 교통이 편리하고 고정 수요자가 있는 곳. 우리나라에서 유독 가공치즈가 우세한 이유도 처음 알았다. 원유값이 비싸기도 하고, 일개 개인이 구하기도 쉽지 않단다. 스타벅스가 맛이 진한(쓴) 원두를 쓰는 이유도 재밌었고 리저브를 하게 된 이유를 알게 된 것도 흥미로웠다. 인플레이션으로 왜 서민이 힘든지도 술술 읽히게 써줬다. 가격 결정권이 있는 집단이 서민에게 전가시키면 되기 때문. 나물에서는 우리나라 나물이 왜 맛있는지 알게 됐다. 우리나라 나물이 수분기가 많고 나물 요리에 적합한 장 문화가 발달해서 그렇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