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밌는 면역 이야기 - 면역의 원리에서 치료까지 흐름으로 읽는 면역학 이토록 재밌는 이야기
김은중 지음 / 반니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소 한 달에 한 번은 면역이 주제가 되어 대화를 나눈다.

'너 그거 면역과 관련되어 있어'

'그게 면역에 좋대'

유행한다는 질병에 꼬박꼬박 걸릴 때,

염증 질환이 발병할 때,

딱히 병에 걸린 건 아니지만 자꾸 어딘가가 아플 때 면역을 생각하게 되고 이야기 나눈다.

그렇지만 면역이 뭔지 제대로 알고 말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냥 살다 보니 이건 다 면역 때문이라고 학습해서 알게 된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 나누었을 뿐이다. 그런데 그 면역에 대해서 이토록 재밌을 수 있냐며 면역의 발견부터 최신 연구까지 이야기하는 책이 있다고 해서 읽었다.

[이토록 재밌는 면역 이야기 / 김은중 / 반니]

일단 재밌었냐 안 재밌었냐부터 따지고 들자면 나한테는 정말 재밌었다. 다만 면역에 대한 단순 히스토리가 아니라 연구과정이나 면역 체계가 발동하는 시스템 등을 꽤 구체적으로 다뤄주기 때문에 집중력이 많이 필요했고 독서에 시간은 걸렸다.

책을 읽으며 예상은 했지만 면역과 관련된 상식이 잘못된 게 많음을 알게 됐고, 면역의 중요성도 다시금 깨달았다. 임신부여서 그런지 모유 수유에 대한 생각이 깊어진 것도 덤. (모유 수유를 하면 아이에게 오랜 시간 병원체와 맞서 싸워 얻은 나의 항체를 전달 할 수 있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제외한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면역학의 기초 수업이라고 해서 면역에 대한 개요 수준의 페이지이다.

2장은 면역학의 탄생과 발전과정을 다룬다. 천연두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천연두에 한 번 걸렸던 사람은 다음에 천연두를 걸리지 않는 현상을 발견하고 천연두로부터 벗어날 방법을 연구했다는 이야기부터 탄저병, 광견병 백신 등이 만들어지는 과정, 그리고 메치니코프가 요구르트로 노벨상을 받은게 아니라 ㅋㅋ 세포성 면역에 의한 작용으로 노벨상을 받았다는 이야기로 끝난다.

3장은 타고난 면역, 선천 면역을 다뤘고 4장은 후천면역과 세포성 면역에 대해서 다뤘다. 나는 지금까지 내가 면역을 높이기 위해 했던 일들은 선천 면역이 약해서 '후천 면역'을 높이기 위해 했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잘못된 생각(상식)이었음을 알게 됐다.

5장은 체액성 면역의 중심, 항체 이야기로서 면역계를 선천 면역, 후천 면역에서 한 번 더 들어가 세포성 면역과 체액성 면역으로 나눠 설명한다.

6장은 인간의 힘으로 만드는 면역, 백신 면역 장으로 우리가 꼭 접종하고 있고 잘 알고 있는 백신들에 대해서 다뤘다. 7장은 섬세한 균형과 조절이 핵심인 면역 시스템이라고 해서 우리 몸이 외부의 병원체에 대응하는 일방적인 수호천사가 아니라 과한 반응으로 우리를 사망하게도 할 수 있게 함을 다뤘다.

8장은 면역학을 이용한 질병 치료를 다뤘다. 면역반응을 이용한 치료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저자는 앞으로의 의학은 면역학이 주도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고. ㅎㅎ

마지막 에필로그에서는 면역을 높이기 위한 방법? 을 제시한다. 체내 유익균은 양이 아니라 종류가 다양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면역을 위해 채소와 과일을(식이섬유) 충분히 먹으라고!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면 장 속의 유익균의 성장을 도울 수 있단다. 항생제는 정확하게 사용하고, 마지막으로 충분히 수면하란다. 사정상 평일에 충분히 못 자면 주말이라도 충분한 수면을 해주라고! 수면만큼 면역에 '엄청난 도움'을 주는 증명된 치료 방법이 없다고 한다. 침대에 누워 몇 시간씩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수면'과 '수명'을 동시에 줄이는 대표적 행동이라니 밑줄 쫙쫙 명심하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