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가 알아야 할 프로그래밍과 코딩 이야기 - 10대를 위한 최고의 프로그래밍·코딩 입문서
우혁.이설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산을 전공했지만 프로그래밍 지식은 아주 얄팍하게 남아있다. 그러나 세상은 어떤가 전공자든 아니든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아냐 모르냐가 점점 중요해진다. 그래서 읽었다.

얄팍해진 전공 지식에 불씨를 살려 준

[10대가 알아야 할 프로그래밍과 코딩이야기 / 우혁, 이설아 / 한스미디어]

저자가 두 명인데, 우혁은 대학교 교수님이고 이설아는 중고등학교 영어 선생님이다. 처음에는 영어 선생님이 저자로 참여한 것에 의문을 가지긴 했으나 서문을 읽고 수긍했다. 우혁 교수님 혼자 썼으면 지금 이 책은 나오지 못했다. ㅋㅋ 대학생 대상의 전문적인 책이 나왔을 것이다. 다행히 영어선생님과 접점을 찾아 10대가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양서(?)가 된 것.

총 7장으로 나눠져 있고, 6장에서 파이썬으로 실제 코딩하는 것을 아주 짧게 맛만 보여줄 뿐 1장~7장까지 순차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바탕 지식을 쌓아주고 있다.

앞으로의 세상에서 프로그래밍의 입지라든지 세상이 프로그래밍을 얼마나 중요시하는지 등을 1장에서 담아줬고, 2장은 뭐라고 딱히 정의하기 애매한데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이유와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너 얼마나 알고 있는지 약간 떠보는(?) 장이라고 볼 수 있다. 3장은 하드웨어와 프로그래밍 변천사라고 보면 될 것 같고, 4장은 우리가 프로그래밍과 혼동해서 쓰는 코딩에 대해서 자세히 다룬다. 5장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중점적으로 다뤘고, 마지막 7장은 미래 직업으로서의 프로그래머 이야기를 담았다.

이미 전공한 사람 입장에서 보면 책 표지에 적힌 "10대를 위한 최고의 프로그래밍&코딩 입문서" 문구에 한 표를 주고 싶지만 내가 전공자가 아니었다고 생각하면 이 책이 아우르는 정보들이 꽤 방대하고 새로운 용어가 계속 나오다 보니 독서를 어려워하는 10대들이 인내심을 갖고 읽어줄까 싶더라. 그렇지만 만약 내 자녀가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어 한다면 나는 이 책을 꺼내 들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