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세 시대를 신박하게 살아가는 36가지 방법 - 100세 쇼크 그 두번째 이야기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0년 11월
평점 :


100세 시대를 신박하게 살아가는 36가지 방법이라기 보다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살아가는 36가지 방법이라고 해야 적합한 책 [100세 시대를 신박하게 살아가는 36가지 방법]
약 300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초반 100여 장은 수많은 통계를 보여주며 노후 대비를 제대로 해야겠다는 경각심을 가질 만한 내용을 주로 다뤘다. 단언컨대 노후 준비에 별생각 없이 살던 사람들은 거기까지만 읽어도 정신이 번쩍 들고 초조해진다. 나 역시 재테크에 관심 많고 잘 살고 싶은 마음이 넘침에도 노후 준비는 제로에 가까움을 깨닫고 살포시 속이 서늘해지더라는;; 웃긴 건 남편 노후 준비는 철저히 해뒀다는 점에서 현타오기도.
양가 부모님의 빈약한 노후 준비 걱정은 필연적인 덤이다.
NH투자증권에 소속된 100세 시대 연구소에서 작성한 책인지라 이에 대한 답(해법)은 금융에 초점 맞춰 알려준다.
감사하게도 도움 많이 됐다. 중장년을 위한 보완책과 준비할 것들을 나머지 페이지에서 잘 다뤄줬다. 노후를 위한 교육기관이나 관련 기관, 제도 등도 핵심적인 부분을 정리해서 부분 부분 넣어주셨더라.
양가 부모님에게 당장 내가 보완해 줄 수 있는 건 국민연금뿐이라는 생각이 들어 다음 주에 점검을 해볼 생각이고, 나 역시 앞으로 프리랜서를 계속하더라도 국민연금만큼은 유지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책에서 언급한 3차 연금(국민+퇴직+개인)은 내년까지 완성해볼 생각이고, 이미 운용 중인 연금도 점검해 볼 예정이다.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언제 죽을지 모를 것을 대비하는 것만큼 오래 살 것을 대비해야 하는 시대에... 적정한 시기에 적절한 독서를 한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