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퍼즐 사고력게임 - IQ 148을 위한 ㅣ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팀 데도풀로스 지음, 장혜인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최근에 IQ와 관련된 동영상을 보고 그동안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IQ와 업무능력의 연결성에 대해 생각해봤다. 동영상의 요지인 동시에 나 역시 설득당한(일면 인정한) 결론은 IQ가 높을수록 일이나 공부를 잘한다는 것. 그래서 전문직 종사자들의 IQ가 높다는 것. 별거 아닌 듯한 이 생각을 근래에 서야 진지하게, 깊게 받아들였다.
그렇다 보니 조금 더 냉정하게(뽕에 안 차서) 내 능력을 가늠하며 일이나 작업 선택 시 겸손해지고 있다. 다만 한편으로는 IQ를 높이기 위해 일종의 훈련을 하면 좋지 않을까 싶어 보누스의 멘사 퍼즐 사고력 게임을 열심히 풀었다. 문제 개수가 200개나 되어 일주일 내내 출퇴근하며 풀고도 반절이 남은 건 함정(?)


구성은 한쪽에 한 문제가 담긴 게 기본 틀이고 맨 마지막에 별도로 답을 넣었다. 문제마다 난이도가 표시되며 별 3개만 돼도 (내 기준) 30분 거뜬히 잡아먹는다.
문제를 풀면서 느낀 두 가지는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지 않으면 하루 종일이 주어져도 문제를 풀 수 없다는 것과 내 지적 수준 때문인지(?)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해서 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 문제 설명이 부족한 건지 내가 부족한 건지 고민하게 되는 문제들이 나왔다.
아무튼 풀다 보면 유형이 중복되는 것들이 섞여 있어서 사고하는 방식(?)이 훈련 되는듯 했고, 탄력도 붙어서 재밌다. 추후 기회가 되면 IQ 테스트 받아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