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0 - 국내 유일 20대 전문 연구소의 요즘 세대 본격 관찰기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소싯적(?) 연애를 글로 배웠다는 말을 들을 때면 그걸 책으로 배워야 하다니.. 안타깝다고 해야 할지 안쓰럽다고 해야 할지 모를 애매한 감정을 느꼈다. 트렌드도 마찬가지였다. 나에게 트렌드는 그냥 살다 보면 자연스레 익히게 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난 이제 책을 읽어야지만 알 수 있는 영역이 많이 생겼다. 그만큼 세상이 빨리 변하기도 하고 그 세대에 속하지 않으면 모를 커뮤니티라든지 공감대와 관심사의 격차로 알 수 없는 영역이 꽤 많았다.


밀레니얼-z 세대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책은 부제가 요즘 세대 본격 관찰기인만큼 해당 세대의 트렌드를 여타 다른 트렌드 책보다 더 상세히 다뤄줬다. 부록처럼 넣어준 신조어 파트에서는 더욱 빛을 발한다. 


이전의 주류 세대였던 x세대가 했던 게 모든 세대로 영향력을 펼쳤듯 요즘은 밀레니얼-z세대가 하는 것이 결국에는 모든 세대에 퍼지고 있다.



책에서 말하는 밀레니얼-z세대의 특징을 몇 개 옮겨보자면 다음과 같다.


사회에 관심이 많고 소신을 거림낌 없이 말한다. 어쩔 수 없이 작업을 늘렸던 이전 세대와 달리 직업은 많을수록 좋다. 다양한 삶을 추구하며 작은 참여라도 실천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판을 스스로 만들어 놀 줄 알며, 원하는 것을 원하는 순간에 얻는 것을 선호하는 세대다. 


언급한 특징들은 크게 나눈 것이고 여기서 파생되는(나타나는) 형태와 현상 등은 책을 통해 더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다. 트렌드 책하면 유명한 책들이 있는데 개취로는 문장력과 재미가 더 월등한 대학내일 트렌드 책에 점수를 더 주겠다.


+책 마지막에 넣어준 2020년 트렌드 이슈 캘린더도 센스 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