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옳다 (들꽃 에디션)
정혜신 지음 / 해냄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책을 읽는 내내 마주하고, 가슴 뛰게 했던 이 단어를 아꼈다가 쓰고 싶어 망설이다 한 글자도 쓰지 못하고 있은 지 13분째!


언능 이 단어부터 말해야겠다.


'공감'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공감에 관해서 이야기 한다.


저자 정혜신 씨가 정신의학과 전문의로서 전문서를 쓴 게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고 경험하고 느낀 것들을 정혜신이라는 한 사람으로서 써 내려간 공감에 관한 심리책 '당신이 옳다'


읽는 동안 몇 번이고 책을 내려놓고 내 마음속으로 들어갔다.


그래! 나는 이런 공감을 원했어라고 공감하며 공감받지 못했던 순간을 기억하기도 했고, 그래! 나는 이런 공감을 해주지 못했다고 괴로워하며 탄식하기도 했다.


감사한 건 그래! 나는 이런 공감을 받았어 라는 기억도 있다는것. 내게 주어진 인연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었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다 보면 스타들의 공황장애 관련 글에 '그만큼 돈을 버니깐 감수해야지' 식의 댓글을 종종 목격한다. 그 글을 쓰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35쪽부터 41쪽을 읽어보시라고 권유 드리고 싶다.


71쪽부터 시작되는 '공감의 외주화'도 꼭 한 번씩 읽어 봤으면 하는 파트이다. 아이의 우울증이 심각하다는 말을 학교에서 전해 들은 엄마가 하는 사고방식은 나 역시 99% 확률로 할 법한 사고방식이어서였을까? 그 파트를 읽으며 '공감의 외주화'에 익숙해져 있음을 깨달았다. 


산후우울증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 83쪽부터 92쪽도 우울증에 대한 인식 변화를 줄 거라 생각한다. 이 파트에는 놀라운 반전이 숨겨져 있다.


공감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것이라고 말해주는 파트도 울림이 컸고, 모임에서 역사 이야기를 계속 꺼내는 남자에게 다가갔던 사연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줬다. 공감은 칭찬과 인정이랑은 다르다는 것도 명확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준다.



마음과 행동도 다를 수 있고, 마음이 옳다고 행동까지 옳은 건 아니라고 말씀해주신 것도 와닿았다...아아.... 실제 상담하며 마주했던 분들이 보낸 편지들은 또 어떠한가... 각 사연마다 정혜신 씨가 해준 말에 울컥 눈물이 고이기도 했지만 위로되고 고마웠다. 왜 내가 치유되는 느낌이었을까? 그 이유 역시 책을 읽으며 공감해 갔다. 


책에서 많은 단어를 주워 담아 수첩에 옮겨적었다.


적정 심리학, 심리적 CPR, 일상의 외주화, 충조평판, 심리적 조망권, 아픈 기억의 습격...


어쩌면 이토록 단어들을 상황에 꼭 들어맞게 사용하셨는지, 내용과 별개로 글솜씨에 치이기도 했다. ㅎㅎ


출판사에서 받은 책의 리뷰를 쓸 때 해당 책을 추천한다는 말은 너무나 진부하고 책의 진가를 낮추는 멘트 인 것 같아 매우 자제하며 사용했지만, 이 책에서는 그 진부하고 낮추는 한 멘트를 필수로 넣고 리뷰를 마치려 한다.


꼭 읽어보세요.


꼭 말입니다.


제 체중을 다 실어서 추천합니다.


 사람의 삶에 마지막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외부적 환경이나 상황 등 그들의 조건이 아니라 그 사람 존재 자체다. (p.23)

 물리적 허기만큼 수시로 찾아오는 문제가 인간관계의 갈등과 그로 인한 불편함이다.(p.26)

 현대 정신의학이 의학적, 과학적 영역을 떠나 산업의 문제가 된 지 오래이기 때문이다.(p.26)

 한 사람이 제대로 살기 위해 반드시 있어야 할 스펙이 감정이다. (p.57)

 내 가치관이나 신념, 견해라는 것은 알고 보면 내 부모의 가치관이나 책에서 본 신념, 내 스승의 견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내 감정은 오로지 '나'다.(p.57)

 직접적으로 감정 노동자 군에 속하는 일을 하지 않더라도 우리나라 직장 생활의 본질은 고된 감정 노동에 속한다. (p.78)

 자기 존재가 있는 그대로 수용되는 순간은 당사자가 누구보다 즉각적으로 감지한다. 생명의 본능이다.(p.108)

 한사람의 힘이 그렇게 강력한 것은 한 사람이 한 우주라서 그럴 것이다.(p.110)

 찬찬히 묻지 않고 자세히 살피지 않고 누군가의 마음을 재단하는 건 선무당이나 하는 짓이다.(p.123)

 억누르고 살아야 성숙한 사람이라는 편견 때문에 상처를 지나치게 억눌러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p.151)

 사람은 단세포가 아니라서 어떤 경우든 복잡다단한 감정이 당연하다.(p.157)

 결정을 내리지 못한 채 울며 겨자먹기로 관계를 이어가는 것은 나에게는 파괴적인 행위고 상대에게는 자기 행동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온다.(p.170)

.

.

.

온통 별 투성이라 주운 것을 모두 옮기지 못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