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쟁 우위 전략 - 개정판
브루스 그린왈드.주드 칸 지음, 홍유숙 옮김 / 처음북스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당장 사업이 아니라, 장사를 해 봐도 경쟁이 뭔지 바로 알 수 있죠.
아주 작은 커피집을 열겠다고 마음 먹었을 때, 내 주변의 상권 분석, 내 지역의 고객 분석, 경쟁업체의 메뉴와 가격 분석, 타겟 선정 등등..
커피점이 주변에 많다고 무조건 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한 집 걸러 커피집일 때도 대박이 나는 집은 얼마든지 있죠.
기업도 마찬가이에요.
내 기업이, 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하면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지, 어떻게 시장이 움직이는지, 경쟁에서 이길 기회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끊임없이 찾아내고 기업을 발전시키고
변화하는 환경에 계속 맞춰가야 합니다.
단순히 고객을 많이 끌어모으거나, 마진을 높이는 것이 전략일까요?
돈을 많이 쏟아붓고 오랫동안 공을 들이는 것이 전략인가요?
제품이나 서비스가 기발하다고 성공할 수 있을까요?
저자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물론, 그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것이 '전략'이라고 할 수는 없는거죠.
단순한 요령도 전략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경쟁자의 행동이나 대응에 집중할 지 계획을 세우는 것,
그것이 전략이라고 합니다.
전략적 사고란, 성공을 쟁취하고 유지하는 계획을 말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여러 상황, 시장 상황, 자금 상황, 경쟁사 상황 등등에
있어서 다양한 케이스를 다루며, 이럴 때는 어떤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지
입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하다 보니, 독자 입장에서도 아주 쉽게
이해가 되고 다가옵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
경영자, 책임자, 하다못해 은퇴하고 장사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모두
이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 글은 업체로부터 도서만을 무상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