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어떻게 비즈니스의 무기가 되는가 - 0에서 1을 창조하는 혁신적 사고법, 아트 씽킹의 비밀
마스무라 다케시 지음, 이현욱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최근에는 경영학 석사인 MBA 학위보다 순수 미술 석사인

MFA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더 주목받고 있다고 합니다.

단순히 로지컬 씽킹의 강화가 비즈니스 역량에서 중요하게

여겨졌지만 앞으로는 예술이 지닌 감성의 힘, 즉 아트 싱킹

역시 중요하다는 사실을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수많은 세계적인 경영자들은 예술에 집착한다고 하네요.

저자는 창조적 경영과 예술의 공통점을 세 가지 정도 꼽습니다.

우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는 점,

그리고 조화와 균형을 유지한다는 점.

마지막으로 시대를 읽어낸다는 점이지요.

"잡스는 대학교를 중퇴했지만 1975년에 청강생 신분으로

캘리그래피 수업을 들었다.

캘리그래피란 만년필이나 펜으로 자신만의 서체를 만드는 예술이다.

10년 후 이 캘리그래피 수업의 경험은 그의 맥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되었다.

잡스가 대학시절 캘리그래피를 접하고 그려본 예술적

경험은 훗날 제품개발로 고민하게 되었을 때 갑자기

구체적인 아이디어로 발현되었다.

예술의 역할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

신체적 감각을 통해 예술적인 활동을 한 경험은 시기가

빠르든 늦든 반드시 구체적인 결과로 나타난다."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피터 드러커 등...

정말 세계 최고의 경영자들이 혁신, 기술, 디자인, 과학... 이런 것들에서

강조하는 것이 바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입니다.

그 아이디어들이 단순히 과학적이고 기계적인 변화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그냥 그려본 스케치, 벽에 그린 낙서 등..

예술적 행위에서 큰 영감을 받아 기업 전체에 엄청난 에너지를

가지고 오기도 하는 것이지요.

앤디 워홀의 유명한 명언도 나옵니다.

" 잘 나가는 비즈니스는 무엇보다도 매력적인 예술이다."

아마도 이 한마디가 이 책을 통해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축약해 놓은 것 같습니다.


본 서평은 업체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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