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 - 특목고를 향한 심화학습 7
NS교육연구소 지음 / 에듀조선(단행본)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특목고를 향한 심화학습 시리즈가 짜임새 있게 잘 만들어진것은 익히 알고 있었어요.

그래서 이 '홍난파의 음악이야기'도 기대가 컸는데 아니나 다를까 정말 너무 잘 만들어 져서 책을 읽는 내내 기분이 좋고 어렵다면 어려운 서양음악사와 서양 악기들에 대해 많이 배웠어요.

NS 교육 연구소는 책을 집필할때 많은 자문위원과 연구위원을  통해서 전문적인 이야기를 쉽게 풀어 쓰는 재주가 있으신것 같아요^^

저는 음악에 대해서 전공을 하지도 않았고 중학교 음악시간에 서양이론은 조금 배우고 고등학교때는 음악시간은 거의 대입 준비를 위한 시간이어서 거의 손을 놓다시피 해서 정말 아는게 거의 없는데 이 책을 읽으니까 예전에 조금 배웠던 지식들이 다시 새록새록 나의지식의 창고 저~밑에서 올라와서는 다시금 기억이 나는거예요~~~

 

특히 각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가를 설명한 페이지에서는 바로크 시대 -> 고전파 시대 -> 낭만파 시대 -> 국민악파 시대로 정확하게 구분 지어져 있어서 나중에 아이가 중학교,고등학교에 들어가서 음악 이론을 공부할때 예습으로 읽고 가면 수업에 도움이 될것 같아 계속 가지고 있어야 겠어요.

 

저번에 tv에 용재 오닐이라는 비올리스트의 이야기를 다큐식으로 하는 프로를 봤는데 거기에서 '스트라디 바리우스'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리고 사라장이 연주때 사용하는 바이올린도 ''스트라디 바리우스'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때는 그게 뭐 그리 대단할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고개가 절로 끄덕여 질 만큼 마음속 깊이 알겠더라구요...

 

서양 음악 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니고 서양 현대 음악의 대표적인 사운드 오브 뮤직이나 영화 음악계의 살아 있는 전설인 엔리오 모리꼬네같은 분들의 이야기와 애국가를 작곡하신 안익태 선생님과 팝페라 가수인 임현주까지 열거되어 있어 이 한권으로 서양 음악 이론의 기본 골격은 모두 있는것 같아요!

 

음악 하나로 여러 가지 방향에서 이야기를 풀어 설명해주니까 음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책이네요.

 

또 음악으로 사람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회적인 측면을 이야기해주고 악기를 모티브로 그림을 그린 샤갈의 그림에 대해서도 간단하지만 설명이 되어 있어 그림에 대한 이해도 쉽게 했답니다.

 

홍난파 선생님이 살던 시절이 일제 시대여서 암울했다고는 하지만 누구에게나 희망이라는 것이 있고 즐거움과 행복이라는 것을 느끼며 살아가는데 홍난파 선생님의 음악이 많은 역할을 한것 같아요!!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이 시리즈는 제가 본 초등학생이 볼 만한 책의 시리즈 중에서 가장 으뜸이예요!!

재미와 학습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생각을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