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 타이어는 왜 레스토랑에 별점을 매겼을까? - 세계를 정복한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스토리
자일스 루리 지음, 윤태경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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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흥미로워서 읽어보고 싶었던 책.

미쉐린 타이어는 왜 레스토랑에 별점을 매겼을까?’



이 책은 브랜딩, 기원, 네이밍과 아이덴티티, 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

혁신, 리포지셔닝과 리부팅의 7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101개의 글로벌 마케팅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이야기들은 마케팅 스토리와 필자의 교훈, 부연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 브랜드의 스토리를 다루는 제목부터 흥미롭다

그 중 책 제목의 이야기인 미쉐린 타이어는 왜 레스토랑에 별점을 매겼을까?’


미쉐린 가이드가 타이어 제조사의 미쉐린 형제로부터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미쉐린 타이어가 왜 미쉐린 가이드를 만들게 되었는지 궁금증을 풀어준다.

 

미쉐린 형제는 사람들이 여행을 많이 다닐수록 타이어가 빨리 마모돼 새 타이어를 사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운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책자로 만들어 배포했고, 이후 별점 제도가 도입되어 오늘날의 미쉐린 가이드로 탄생했다.

 


주홍글씨로 써져 있는 작가의 마케팅 스토리로 생각해볼 수 있는 교훈, 그리고 이후 미쉐린 가이드에 대한 부연설명으로 마무리 된다.

 


이 밖에도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너무 많았다. ‘바비와 켄이 다시 사귈까? 마켈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끈 방법도 그 중 하나인데 <토이스토리 3>에 잠깐 출연했던 바비인형이 켄과 함께 다시 사귈지에 대한 스토리를 가지고 성공적인 PR활동을 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이런 브랜드 스토리를 하나하나 알게 될 때 재미있었고, 아는 만큼 보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짧은 브랜드 일화들로 이루어져 있어 가볍고 재미있게 읽기 좋다.

내가 알고 있는 브랜드의 이야기가 나올 때면 더 흥미진진하고,

어떻게 유명한 브랜드로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이유를 엿볼 수 있다.

짤막짤막한 마케팅 스토리들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어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들 뿐 만 아니라, 마케팅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브랜드들을

친근한 느낌으로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자신만의 특별한 스토리가 중요하다는 것과

브랜드의 이야기를 새롭게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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