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연극을 즐겨요 천천히 읽는 책 52
지슬영 지음 / 현북스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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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5~6학년 국어, 도덕교과연계해서 읽어볼 수 있는

현북스 함께 연극을 즐겨요를 읽어보았어요.

연극이 어떻게 만들어지를 알 수 있는 책이라 재미있었답니다.

 

(지슬용 지음 )

 

 

 

함께 연극을 즐겨요는 연극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초등도서랍니다.

총3막으로 구성되었고 연극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연극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게 되요.

저자는 연극을 만들어보는 경험을 해보며

연극이 주는 재미를 발견해 내었으면 하는 바램을 담고 있어요.



 

 

 

연극이 뭐예요?

연극은 한자로 펼칠 연(演)에 대단할 극(劇)자를 써요.

대단한 것을 펼쳐 보인다는 뜻풀이로

연극이란 대단한 것을 펼쳐 보이며 노는 것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주말마다 연극공연을 보러 갈만큼

보는 것을 즐겼었는데...

2년 넘게 공연관람을 가지 않고 있다보니

아이들의 기억 속에서 연극을 만났을 때의 즐거운 감정을

잊어버린것 같아 아쉬워요.


 

 

 

연극할 때 가장 필요한 세가지는 배우, 무대, 관객이 있으며

연극 대본인 '희곡'을 넣어 연극의 4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그리고 연극을 만들기 위한 꼭 있어야 하는 사람들

즉 스태프들의 하는 일 수 있었답니다.

연출, 조연출, 조명 감독, 음악 감독, 안무, 무대 디자인, 무대 감독

의상 디자인, 분장, 음향 오퍼/조명 오퍼, 기획

정말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네요.


 

 

 

그리고 연극 용어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연극을 만들기 위해 쓴 글을 희극

희곡의 내용을 구분하기 위한 장치인 장과 막

간단히 무대에 대해 설명하는 글인 해설

배우의 행동을 지시하거나 감정을 설명하는 지문

배우들이 하는 말로 대화, 독백, 방백을 대사

관객이 있고 없고에 따른 독백과 방백의 차이도 알 수 있었어요.


 

 

 

 

공연을 준비하는 배우들이 몸풀기 위한

여라가지 놀이들을 아는 것도 신선하게 다가왔어요.

배우가 소리 내는 법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놓는 일이라고 해요.

바로 몸풀기인데요.

공간만들기, 상상공놀이, 거울놀이, 그리고 여러가지 호흡 방법등

아이도 따라해보며 배우들이 무대에서 멋지게 연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등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배우로서의 갖추어야 할 자격을 알게 되었답니다.



 

 

 

함께 연극을 즐겨요 2막에서는

연극 대본이 실려 있어서 연극의 요소들을 찬찬히 살펴보고

아이와 편하게 읽어보았어요.

괄호 안에 배우의 표정, 동작, 감정등이 쓰여 있는 부분이

아이는 너무 재미있게 다가왔어요.


 

 

 

한 눈에 보기 편하게 연극을 만드는 과정을 정리해 놓아서

초등고학년 아이들의 국어, 도덕교과 연극수업시간에

적극 활용해볼 수 있겠더라고요.

.


 

 

 

아이는 연극 대본을 읽고나더니

이 세상에 재미있는 많은 영화와 연극, 뮤지컬등이 존재할 수 없다며

연극 대본을 쓰는 작가가 대단하다고 합니다. ^^

2틀 전 웹툰 작가가 되고 싶다고 했던 아이인데

현북스 초등도서 함께 연극을 즐겨요를 읽고서는

희극 작가로 바뀌었어요.

똑같이 이야기를 창작하는 것은 같다고 말해주었어요.

연극을 마당극, 인형극, 영화로도 다양한 방법이 표현할 수가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고, 똑같은 내용이라도 참 다르다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었고요.


 

 

스마트폰으로 영화만들기하는 방법도 소개가 되어있답니다.

연극에서는 희곡이라고 한다면 영화에서는 시나리오라고 하는것처럼

다른 용어사용도 알 수 있고,

영화시나리오로 만들어서 예시로 보여주니

뭐가 다른지도 비교해볼 수 있었답니다.


 

 

 

아이도 영화 시나리오를 만들어보는데요.

시나리오 작성이라는 즐거운 경험을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아이와 앞에서 알게 된 연극에 대한 배경지식을

마인드맵을 그려보며 정리를 해보고 싶었는데...

첫 시나리오는 자유롭게 쓰여졌지만,

두 번째는 제대로 필요 요소들을 넣어가며 작성해 보면

개념 정리를 하는것보다 더 기억하기가 쉽겠다 싶어서

아이가 엄청 진지하게 시나리오를 쓰고, 재미있어하는 모습에

앞으로 자주 작성해 보려고요.


초등아이들의 문해력을 위해 글쓰기가 중요해지고 있어요.

현북스 함께 연극을 즐겨요를 통해

희극, 시나리오를 써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아이처럼 좋아하는 히어로를 주제로 이야기를 만들어가면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겠다싶어요.


3학년부터 한문단 쓰기를 하고 있어서

키워드에 중심문장, 뒷받침문장, 문단 구성하기까지

자연스럽게 만들어볼 수 있겠어요.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건, 단어들을 키워드로 적어보고

단어에 살을 붙이는 작업을 해보면

글쓰기 너무 어렵지 않게 느끼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엄마의 방청객 리액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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